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허브&휠&림

시마노 허브 정비

반응형


시마노 허브 정비


준비물


.장갑

.허브렌치 혹은 콘렌치

.윤활용 그리스


오늘 포스팅에서는 시마노 허브 정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시마노허브는 오늘 내용만 이해하고 있으면 산악자전거용, 로드바이크용, 미니벨로용 허브 모두 동일한 방법으로 작업할 수 있다.  오늘 내용은 엄밀히 말하면 시마노 데오레 허브정비이다. 그러나 시마노의 허브는 등급간에 아주 미세한 차이만 있을 뿐 기본적인 구조나 원리가 같은 허브방식이기 때문에 오늘 배울 내용만 정확하게 숙지하고 있으면 시마노계열의 허브는 전부 정비가 가능하. 가장 고가인 XTR허브도 XT허브도 로드바이크의 최상위 등급인 듀라에이스허브에서 소라까지 오늘 배울 내용을 벗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생활자전거의 허브도 같은 원리이기 때문에 적용이 물론 가능하다.


허브는 자전거가 굴러가는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파트이기 때문에 언제나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 소음이 난다거나 휠셋이 좌우로 덜커덕거리며 움직인다는 것은 모두 허브의 부속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이다.


허브 정비를 하기 위해서는 카세트가 분리되어 있어야 한다. 카세트를 분리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로 하길.



biketool링크   카세트 분리 및 장착1   카세트 분리 및 장착2



1.먼저 허브 왼쪽 고무 실을 벗겨낸다.




2.15미리 허브렌치를 허브조절 콘에 끼운다.




3.17미리 허브렌치를 상단 허브 고정 너트에 끼우고.



4.왼손은 고정하고 오른손 17미리 렌치를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 고정 너트를 푼다. 동영상 참조.




5.부속들을 순서대로 분리하고 마지막 허브 조절 베어링이 섞이지 않게 조심스럽게 분리한다.




허브 조절 콘의 모습이다. 하얀 부분이 베어링이 접촉하는 곳이다. 이 부분이 깨져있거나 변형이 있다면 허브 튜닝을 아무리 해도 소용이 없다. 교체를 해줘야 한다. 정기적으로 허브에 이상유무를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면 상당히 오래 사용할 수 있다. 허브의 튜닝이 잘못된 상태에서 험하게 타게되면 이 부분에 손상이 생긴다.


대부분의 부속파손은 정비불량인 상태에서 강한 충격을 주어 발생하게 된다. 명심하자.



6.허브축을 들어낸다. 허브축 하단부의 고정너트가 풀려있는지 확인하고 풀려있으면 허브렌치로 조여준다.



7.자성을 띤 드라이버로 허브 베어링을 들어낸다. 좌우 베어링이 섞이지 않는 것이 좋다.



모든 정비가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자전거정비는 분리한 순서와 방향대로 가지런히 부속을 늘어놓는 습관을 들이자.


분실도 막고 조립할 때 헷갈리지 않는다. 방향이 달라지면 정비는 무의미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작은 부품을 분실하면 구하기가 참 번거롭다. 배보다 배꼽이 커지고...



8.각 부속의 오염된 그리스와 이물질들을 깨끗하게 닦아내자. 개인적인 생각에는 디그리서보다는 깨끗한 천으로 꼼꼼하게 닦아주는 정도로도 충분하다.



9.베어링이 안착하게 되는 지점에 그리스를 넉넉히 넣는다. 자전거 전용 그리스면 좋고 일반 공업용중에 품질이 더 좋은 그리스도 괜찮다. 



10.왼쪽에도 그리스를 듬뿍 집어넣는다. 가끔 그리스 점도 따지는 동호회원도 있으나 공작소장은 별로 신경 안쓴다. 허브의 구조를 유심히 관찰한 사람이라면 공작소장의 이야기가 수긍이 갈 것이다. 그리고 시마노 본사에서 사용하는 XTR스페셜 그리스도 점도가 제법 있다. 


제조사에서 사용하는 최고급 그리스도 그런데 우리가 점도 따지고 앉았을 이유가 없다. 공작소장이 사용하는 그리스는 파크툴사의 슈퍼루브1000인데 참 괜찮은 것 같다. 

 

그리스는 떡칠이 진리!



11.자성이 있는 드라이버로 베어링을 하나씩 원래 있던 지점에 안착시킨다. 갯수를 헷갈리지 말도록. 양쪽 아홉개다. 로드바이크의 경우 모델에 따라 갯수가 다르다. 특히 앞허브의 경우 좌우 11개를 사용하는 허브도 있다. 중요한 것은 모두 좌우의 갯수가 동일하다는 점이다.



12.오른쪽 베어링을 모두 장착했으면 허브축을 끼워 뒤집은 후 왼쪽도 베어링을 장착한다. 동영상 참조.




13.베어링을 다 장착하고 나면 허브 조절 콘을 조립한다.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된다.




14.가장 중요한 허브 튜닝을 한다. 허브 조절 콘을 손으로 잠그고 허브축을 돌려본다. 뭔가 뻑뻑하고 회전을 방해하는 이물감이 들면 살짝 풀어서 돌려본다. 그러나 너무 풀어버리면 허브 축이 흔들린다. 이 상태로 조립을 하면 휠셋이 좌우로 움직이게 된다. 휠셋이 좌우로 유격이 발생하면 이 허브 조절 콘에 이상이 발생했다는 의미이다. 


허브 튜닝은 이 조절 콘을 미세하게 잠그고 풀기를 반복해서 축의 회전도 아무런 저항없이 잘 돌아가고 그러나 축이 흔들리지 않는 포인트를 찾는 과정을 말한다. 동영상을 보면 이해가 빠르다.



15.분해시 사용했던 허브렌치를 허브 조절 콘과 허브 고정 너트에 끼우고 조절 콘의 렌치는 고정한채 허브 고정 너트만 오른쪽으로 돌려 단단히 잠근다. 아래쪽이 움직여버리면 튜닝이 흐트러져버린다. 아래는 움직이지 말고 위쪽 공구만 조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에 다시 구름성과 허브축이 흔들리지는 않는지 확인한다.

 


16.고무 실을 덮어주면 작업이 끝나게 된다.



앞쪽 허브도 모든 원리나 공구사용법은 뒷쪽과 같다. 다만, 13미리허브렌치가 사용된다는 점만 다르다.



이상으로 시마노 허브 정비의 설명을 마치겠다. /공작소장



300x250

'자전거정비 > 허브&휠&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포크 교환과 스포크에 대한 이해  (1) 2012.07.02
휠 교정  (2) 2012.06.20
휠셋이란 무엇인가?  (0) 2012.05.12
자전거 바퀴(휠셋)의 분리와 장착  (3) 2012.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