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허브&휠&림

자전거 바퀴(휠셋)의 분리와 장착

반응형

자전거 바퀴(휠셋)의 분리와 장착

준비물

.장갑
.15미리 스패너(생활자전거일 경우)

이번 포스팅은 자전거 바퀴(Wheel set)의 분리와 장착에 대해 설명하겠다. 마음이 급하신 독자들은 바로 아래에 동영상을 보아도 된다. 자전거 휠셋의 분리와 장착은 앞으로 공부하게 될 펑크,허브,카세트,림 정비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내용이기 때문에 숙지하고 있어야 다른 정비가 가능하다.


먼저 로드바이크부터 시작해서 산악자전거 그 다음은 생활자전거의 순으로 이어가겠다.



1. 먼저 변속기를 조절해서 체인을 앞쪽과 뒷쪽의 가장 작은 톱니바퀴로 이동시킨다. 체인이 이 위치에 있어야 작업이 수월하다.




2. 브레이크의 퀵릴리즈 레버를 위로 젖힌다. 이 작업을 하지 않으면 브레이크 슈에 타이어가 걸려 바퀴를 뺄 수 없다.



3. 휠셋의 왼쪽 큐알레버를 바깥쪽으로 젖힌다. 그런 후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리면 고정되어 있던 부분이 느슨해진다 완전히 풀 필요는 없다.



4. 변속기의 풀리를 사진과 같이 아래로 내려주면서 휠셋을 좌우로 흔들며 아래로 힘을 주면 톱니바퀴에 걸려 있던 체인이 분리된다.



5. 조심스럽게 자전거 프레임 측면으로 바퀴를 제거하면 분리가 끝나게 된다.



6. 장착은 당연히 분리의 역순이다. 먼저 사진과 같이 바퀴를 프레임 내부로 이동시키고 체인을 가장 작은 톱니에 걸친다. 




7. 큐알의 양쪽을 원래 프레임에 위치하고 있던 지점까지 들어올려 자리를 잡는다.



8. 큐알레버의 오른쪽 볼트를 오른쪽으로 적당히 돌려 잠근 다음 레버을 원위치 시키면 된다. 볼트를 너무 꽉 조이면 레버가 원위치로 가지 않는다. 그럴 때는 레버를 다시 젖힌 후 볼트를 살짝 풀어서 다시 레버를 조인다. 큐알레버가 약 45도 정도 지점에서 힘을 받을 정도면 적당하다.



9. 브레이크의 퀵릴리즈 레버를 다시 아래로 내려주면 장착이 끝난다.



사진촬영과 설명의 편의를 위해 거치대에서 작업했으나 사실 이 작업은 자전거를 바닥에 내려놓고 해야 한다.

글로 설명한 부분을 숙지하시고 난 다음 동영상을 보면 좀 더 이해가 빠를 것이다. 앞바퀴는 뒷바퀴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면 쉽다. 동영상으로 설명을 대체한다.





산악자전거 바퀴의 분리와 장착은 먼저 동영상부터 보고... 요즘 많이 적용되고 있는 디스크 브레이크를

장착한 형태부터 설명하겠다.



동영상에서 확인한 바를 간략하게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산악자전거 휠셋의 분리와 장착 순서.


1. 변속기를 조절하여 앞뒤 가장 작은 톱니바퀴로 이동시키다.


2. 바퀴의 큐알 레버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 느슨하게 풀어준다.


3. 변속기 풀리를 아래로 젖혀주며 왼손은 안장을 잡고 오른손은 타이어를 잡고 휠셋을 아래로 뺀다.


4. 휠셋을 완전히 자전거 체인과 프레임에서 분리해낸다.


이때 주의해야할 점은 디스크브레이크가 적용된 모델은 휠셋을 분리한 후 브레이크 레버를 잡으면

곤란합니다. 브레이크의 피스톤이 달라붙어서 재장착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잘 안빠질 경우 큐알레버를 살짝 더 풀어주고 동영상처럼 휠셋을 좌우로 흔들며 변속기의 풀리를 아래로

내려주면 됩니다.


장착을 요약해보면


1. 휠셋을 프레임 사이에 위치시키고 체인을 가장 작은 톱니바퀴에 위치시킨다. 풀리를 아래로 내린 상태

   에서 걸쳐주면 쉽다.


2. 왼손으로 안장을 잡고 휠셋을 원래 위치로 가게 한다음 큐알레버가 프레임의 장착되어야 할 부위에 

    위치시킨다.


3. 왼쪽 디스크브레이크 로터를 브레이크 캘리퍼의 좁은 틈사이로 집어넣는다.


4. 휠셋의 림을 잡고 휠셋 전체를 뒤쪽으로 잡아당기면 철컥, 하며 제자리를 찾아가게 된다.


5. 큐알레버의 나사부분을 시계방향으로 돌리고 레버를 조여본다. 너무 헐렁하면 고정이 되지 않는다.

    그러면 나사를 몇바퀴 더 돌려 다시 레버를 조여본다. 너무 뻑뻑하여 레버가 젖혀지지 않을 정도여도

    곤란하다. 그러면 살짝 풀어서 45도 각도에서 지긋한 힘으로 조일 수 있는 포인트를 찾아서 조여준다.


6. 장착이 다 되었으면 타이어를 두드려 빠지지 않는지 확인한다.


처음하면 모든 것이 어렵고 잘 안되기 마련이다. 그러나 동영상과 설명을 잘 보시고 천천히 작업하면

나름의 노하우가 생길 것이다. 다음은 림브레이크가 장착된 자전거를 설명하겠다.



림브레이크가 적용된 자전거의 바퀴 분리와 장착은 상대적으로 쉽다. 다른 과정은 위에서 설명한 것과 동일하다. 


사진과 같이 브레이크 라인을 제거해 주어야 분리와 장착이 가능한 점만 유의하면 된다. 브레이크암을 엄지와 검지로 조여둔 뒤 가이드 파이프를 위로 들어올려 주면 브레이크 라인이 제거가 된다.


로드바이크와 마찬가지로 브레이크슈 때문에 타이어가 바퀴에 걸려 분리가 안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생활자전거의 경우 큐알레버가 없고 아래 사진과 같이 볼트로 고정되어 있다. 15미리 스패너로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 볼트와 스탠드를 제거하면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은 방식으로 바퀴를 제거할 수 있다.



이것으로 자전거 휠셋의 분리와 장착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다./자전거공작소장

300x250

'자전거정비 > 허브&휠&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포크 교환과 스포크에 대한 이해  (1) 2012.07.02
휠 교정  (2) 2012.06.20
시마노 허브 정비  (4) 2012.05.18
휠셋이란 무엇인가?  (0) 2012.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