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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정비/크랭크비비&카세트

시마노 일체형 크랭크 분리 및 장착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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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마노 일체형 크랭크 분리 및 장착 2


준비물은 분리 때와 같다.


biketool링크   시마노 일체형 크랭크 분리1


이번 포스팅은 분리에 이어서 장착하는 방법이다. 기존의 크랭크를 분해 후 조립할 때는 원래 세팅되어 있는 아답터를 장착하면 상관없다. 그러나 새로운 부속으로 업그레이드가 될 때는 아래 작업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


1.프레임의 BB사이즈를 측정한다.





2.좌우 폭이 68미리이면 좌우 아답터에 끼이는 스패이서의 갯수가 아래 사진과 같다. 좌에 하나 우에 둘.

좌우 폭이 73미리일 경우엔 좌에는 스패이서를 끼우지 않고 우에만 하나를 끼운다. 앞변속기 형태가 E-type(Bracket Type)일 때는 68미리일 경우 좌에 하나 우에 하나만 스패이서를 끼운다. 73미리일 경우엔 스패이서를 사용하지 않는다.

E-type의 앞변속기는 카본 프레임의 로드바이크일 경우 많이 적용되므로 일반적인 경우엔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3.아답터에 스패이서를 세팅한 후 비비 나사산에 그리스를 바른다.



4.먼저 손으로 좌우 아답터를 장착한다. 아답터 겉면에 잠기는 방향이 화살표로 표시되어 있으므로 확인 한 후 작업한다.



5.마무리를 공구로 한다. 공구가 부속에서 빠져나오지 않도록 주의하여 체중을 실어 지긋한 힘으로 약 3초정도 눌러 단단히 잠근다.





6.오른쪽 크랭크 유닛을 비비에 삽입한다.



7.우레탄망치로 크랭크 중앙을 두드려 정확하게 밀착시킨다. 너무 세게 두드릴 필요는 없다. 한 세 번 정도 가격. 쇠망치는 부속에 흠집이 생기므로 고무망치나 우레탄망치를 사용할 것.



8.왼쪽 크랭크암이 결합될 부분에도 그리스를 바르고



크랭크암을 결합한다.



9.플레이트를 눌러 주고.



10.캡을 오른쪽으로 잠근다.



11.공구로 마무리를 한다. 너무 세게 잠그지 말 것. 공구가 헛돌면 작업을 멈춘다.



12.좌우 볼트를 일정하게 위아래 같은 힘으로 체결한다. 볼트는 이제 말 안해도 번갈아 조금씩 조여야 한다는 것은 알 것이다. 중요한 부분이다.




13.제조사에서도 강조해 놓았다. 일정하게 같은 힘 토크값 12-15Nm으로 체결하라고 강조해 놓았다.


토크렌치 사용법



14.체인을 체인링에 다시 원위치 시키고 페달을 장착하면 작업은 끝나게 된다.


- 공작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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