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자료실

플랫 마운트 방식이란 무엇인가?

반응형

플랫 마운트(Flat mount) 방식이란 무엇인가?


자전거에 쓰이는 디스크 브레이크(Disc brake) 부품은 브레이크 레버(Lever),캘리퍼(Caliper),로터(Rotor) 이렇게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플랫 마운트 방식이란 세 부품 중에서 캘리퍼가 프레임이나 포크와 어떤식으로 결합하느냐에 따라 구분하여 일컷는 용어중에 하나다.


시마노 플랫마운트 방식 캘리퍼와 같은 방식 포크&프레임


플랫 말고도 다른 방식이 있다. 포스트(Post) 방식과 아이에스(International Standard) 방식이다. 포스트 방식은 글자 그대로 포크나 프레임에 캘리퍼를 장착할 수 있게 기둥처럼 생긴 구조물이 있고 그 중심에 나사산이 가공되어 있다. 아이에스는 캘리퍼와 프레임이나 포크가 결합되는 부분 구조물의 모양이 조금 다르다. 외양의 차이가 뚜렷해서 구분은 크게 어렵지 않다.


포스트방식 캘리퍼와 같은 방식 포크&프레임


디스크 브레이크의 적용은  산악자전거가 먼저이다. 산악자전거에서는 포스트와 아이에스 두 방식의 표준이 산악자전거를 양분하고 있었다. 그후 로드바이크에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되었다. 로드바이크에서는 포스트 방식의 부품과 프레임이 주로 공급되다가 변화가 생겼는데, 그것이 플랫 마운트 방식의 등장이다. 플랫은 로드바이크 전용 디스크 브레이크 결합방식으로 봐도 무방하다.


로드바이크는 경량화와 공기역학(Aerodynamics)을 추구하는 자전거이다 보니 부품의 소재도 가볍고 부피가 적은쪽으로 개발되기 마련이다. 그러다보니 기존 결합방식을 고수하면 조금 불리한 점이 있었다. 특히 카본 소재 프레임에 포스트방식 구조물을 올리려니 이래저래 고려해야할 것들이 있었다.


해서 기존 결합방식보다 유압 브레이크의 힘에 더 안정적이며 모양새도 깔끔한 규격이 필요하게 되었다. 기존 방식과 달리 프레임에 더 밀착한 상태로 장착되고 부피감이 큰 구조물이 프레임이나 포크에 추가될 필요가 없어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다. 뒷브레이크의 경우 프레임의 뒷삼각(Rear triangle) 안쪽 체인스테이(Chainstay)에 자리잡고 있어서 제동력에 의한 진동도 줄일 수 있다.


플랫 마운트 방식은 2015년 초에 시마노가 개발하여 기술을 공개한 규격이다. 따라서 다른 회사도 별도의 기술사용료 없이 같은 방식의 브레이크를 제조할 수 있다. 2016년에 스램(Sram)이 같은 방식의 브레이크를 공급하기 시작했고, 이 부분 후발주자인 캄파놀로(Campagnolo)도 2017년 디스크 브레이크 그룹세트를 출시할 때 플랫 마운트 방식을 채택하면서 이제 이 방식은 로드 바이크의 디스크 브레이크 표준규격으로 자리잡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위:스램 아래:캄파놀로 플랫마운트 방식 캘리퍼


마운트 방식간의 호환?


호환과 관련한 질문은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겠다.


– 기존 포스트 방식 브레이크를 플랫마운트 방식의 포크와 프레임에 장착할 수 있는가?

– 반대로 플랫마운트 방식 브레이크를 포스트 방식 프레임과 포크에 장착할 수 있는가?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전자는 비교적 쉽고 후자는 약간 까다롭다. 방법은 아답터를 사용하는 것이다. 시마노에서 플랫마운트 방식 브레이크를 출시하면서 기존 포스트 방식 브레이크의 호환을 고려해 아답터도 같이 출시하였다.


이 아답터를 포크나 프레임에 먼저 위치시키고 그 위에 기존 포스트 방식 브레이크 캘리퍼를 올린 후 고정하면 플랫마운트 방식 포크나 프레임이라도 포스트 방식 브레이크 캘리퍼를 장착할 수 있다.


위:플랫방식 프레임과 포크에 아답터를 써서 포스트 방식 캘리퍼를 장착한 예

아래:포스트방식 프레임에 아답터를 써서 플랫 방식 캘리퍼를 장착한 예


두번째 상황에서도 마찬가지로 아답터가 필요한데, 시마노에서 공급하는 아답터는 아니고 작은 외국 부품회사에서 공급하는 것이다. 따라서 전자보다는 후자가 아답터 구하기가 조금 어려울 수 있다. 아무래도 미리 자신의 프레임이나 포크가 어떤 방식의 브레이크와 호환이 되는지 미리 파악하고 난 다음 브레이크 부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아답터는 불가피한 상황이 아니면 되도록 쓰지 않는 것이 여러모로 좋다고 생각한다.


로드바이크에 유압 디스크브레이크가 도입되던 초창기에는 산악자전거의 방식을 따라 포스트방식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플랫마운트 방식이 출시되고 스램, 캄파놀로에서도 이 방식의 브레이크를 공급하면서 요즘 공급되는 디스크 로드바이크에서는 플랫마운트 방식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포스트 방식은 향후 로드바이크 시장에서는 점점 사라질 것으로 예상되니 프레임이나 브레이크 부품 선택시 이 점을 고려하는 것이 좋겠다./자.공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