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핸들바&스템&페달

크랭크브라더스 에그비터 클릿세팅

반응형


크랭크브라더스 에그비터 클릿세팅


시마노의 SPD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페달과 클릿세팅은 이전 포스팅에서 다루었다. 크랭크브라더스에서 공급되는 에그비터 페달도 장착과 세팅에서 크게 차이는 없다. 그러함에도 별도로 포스팅을 하게 된 이유는 적잖은 유저들이 에그비터 페달은 시마노처럼 스프링의 장력을 조절하여 클릿이 쉽게 빠지게 세팅을 할 수 없느냐는 질문이 있었다. 그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자 한다.


biketool링크  클릿페달의 설치와 세팅   페달분리장착


시마노는 페달에 스프링 장력을 조절할 수 있는 볼트가 장착되어 있어서 입문단계에서는 장력을 느슨하게 하여 세팅한 다음 클릿페달에 적응기를 거치는 것이 일반적이다. 



에그비터 페달에는 시마노의 장력을 조절하는 개념은 없다. 그러나 페달을 비교적 수월하게 뺄 수 있게 조절할 수는 있다. 페달 스프링의 장력을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클릿의 세팅으로 가능하다. 하단 크랭크브라더스 페달용 클릿을 유심히 살펴보면 시마노와는 형태가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오래 사용한 클릿이라 희미하지만 클릿 중심에 원형으로 음각된 표시가 있다. 크랭크브라더스에서 공급되는 페달의 경우 클릿은 이 표시가 있는 것과 없는 것, 한세트로 공급된다. 표시가 있는 것을 오른쪽 슈즈에 장착하면 살짝만 비틀어도 페달에서 클릿이 쉽게 분리된다. 매뉴얼에는 15도 각도 정도 비틀어도 탈착이 된다고 나와있다.


반대로 좀 분리를 어렵게 하고 싶다면 이 원형의 음각 표시가 있는 클릿을 왼쪽 슈즈에 장착하고, 표시가 없는 클릿을 오른쪽 슈즈에 장착하면 클릿의 디자인이 좀 더 비틀어줘야 분리가 될 수 있는 형태이다. 약 20도 정도로 더 넓게 슈즈를 비틀어줘야 분리된다.



크랭크브라더스 클릿 페달은 시마노보다 진흙이나 이물질에 적응이 강하고 특유의 간단한 구조로 인해 많은 유저를 확보하고 있는 페달이다. 스프링 장력 조절을 할 수 없어 위험하다는 것은 잘못된 속설이다. 클릿 세팅만 해주면 살짝 비틀어주는 동작으로 쉽게 탈착이 된다.


클릿과 함께 동봉되어 있는 하단부 심(shim)은 슈즈 바닥의 양쪽 돌출부와 페달이 마찰을 일으킬 경우 장착하여 클릿 의 높이를 올려주는 부품이다. 필요없으면 사용하지 않아도 무방하다./자전거공작소

300x250

'자전거정비 > 핸들바&스템&페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르곤그립 종류와 교체법  (0) 2013.09.23
핸들바 높이 조절  (0) 2013.09.05
크랭크암 나사산 살리기  (2) 2012.07.20
클릿 페달의 설치와 세팅  (4) 2012.0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