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주하는질문

자전거 체인방향은 있는가? 체인링크의 방향은?

반응형

체인의 방향은 있는가? 체인링크(Chain link)의 방향은?


체인의 방향은 정확한 변속과 소음 그리고 내구성에 영향을 미친다. 체인링크 역시 방향을 잘못 설정하면 오작동과 소음의 원인이 된다. 문제는 제조사마다 방향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고 심지어 같은 제조사라도 년식에 따라 방향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다는 점이다.


먼저 체인의 방향에 대해 알아보자. 방향에는 크게


-설치방향

-안쪽 바깥쪽 방향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쉬운 부분부터 먼저 정리하고 넘어가자. 스램(Sram)과 캄파놀로(Campagnolo) 체인은 방향에 대해 특별한 언급이 없다. 즉, 시마노(Shimano) 체인만 주의를 한다면 체인방향 때문에 고민할 필요는 없다. 다만, 스램의 경우 체인링크의 방향이 조금 문제가 되는데, 각종 체인링크 방향과 관련한 내용은 글 중간부분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복잡한 시마노의 체인방향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먼저 설치방향이다. 시마노는 본격 로드바이크와 산악자전거 체인 설치시 설치방향을 지켜줄 것을 일관되게 강조하고 있다.


무슨말이냐면.


새 체인을 구매하면 처음과 끝이 한쪽은 이너링크(Inner link), 반대쪽은 아우터링크(Outer link)가 노출된 상태로 공급된다.


앞변속기를 시작으로 구동계열에 통과시킨 다음 체인스테이(Chain stay) 하단쪽에서 체인을 연결하게 된다. 이때 이너링크는 왼쪽 아우터링크는 오른쪽에 있는 상태에서 연결할 것을 매뉴얼에서 권장하고 있다. 이유는 체인의 강도를 증가시킬 수 있어서라고 한다.


다음은 안쪽 바깥쪽 방향이다. 이 역시 시마노 체인에만 있는 방향성인데, 7-8-9단까지는 이런 구분이 없었다. 10단 체인이 공급되면서 구분이 생겼다. 체인 겉면에 글자가 새겨진 면이 바깥쪽으로 향하게 설치해야 한다. 최상의 변속 작동을 위해서는 이 방향을 지켜주어야 한다. 포장지 겉면에도 이점을 강조하고 있다.



문제는 11단 체인이 공급되면서 약간의 변화가 생긴 것이다. 11단 구동계 공급 초창기에 제품 일련번호가 [CN-9000]처럼 CN뒤에 네자리 숫자가 붙은 체인은 안쪽 바깥쪽 구분이 없어졌다. [CN-6800]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이후 후속 제품 중 일련번호가 [CN-HG900-11]처럼 길어지고 뒤에 [-11]이 붙는 체인의 경우 다시 안쪽 바깥쪽 구분이 생겼다. 



요약하면.

-시마노 체인에는 설치방향이 있다.

-9단까지는 안쪽 바깥쪽 구분이 없었다.

-10단에서부터 안쪽 바깥쪽 구분이 생겼다.

-11단 초기 제품의 경우 안쪽 바깥쪽 구분이 없어졌다.

-최근 공급되는 11단 제품은 다시 안쪽 바깥쪽 구분이 생겼다.


구분은 포장지의 안내문구를 확인해보거나 없으면 체인의 겉면을 살펴봐서 양쪽 다 글자가 새겨져 있으면 구분이 없는 것이므로 설치방향만 지켜주면 되고, 한쪽에만 있으면 안쪽 바깥쪽 방향이 있는 것이므로 우선 설치방향을 지켜주어 구동계를 통과시킨 다음 글자가 있는 쪽이 바깥으로 향하게 한 후 마무리하면 된다.


다음은 체인링크의 방향과 관련해서이다.


체인링크는 스램쪽을 먼저 설명하는 것이 좋겠다. 스램은 전통적으로 체인과 함께 체인링크도 공급해왔다. 이 역시 9단까지는 체인링크에 방향이 없었다. 10단 체인이 공급되면서 방향이 생겼는데, 구분은 쉽다. 링크 겉면을 보면 화살표가 새겨져 있다. 10단 이후 11,12단에도 마찬가지다.


구동계에 체인을 연결한 다음 체인스테이 하단에서 양 체인끝에 체인링크를 설치할 때 화살표가 뒷바퀴쪽을 향하게 설치하면 바른 방향이다. 이 방향을 거꾸로 설치하면 체인이 튄다는 느낌의 오작동이 있을 수 있다.


 

시마노에서도 11단 출시와 함께 본격 로드바이크와 산악자전거 체인에 체인링크를 공급하기 시작했다. 이전에는 체인 연결용 스페셜핀(Special pin)을 공급했더랬는데 변화가 있다. 시마노 체인링크에도 화살표가 새겨져 있으므로 구분은 어렵지 않다. 설치방향은 위에서 설명한 스램과 같다.


KMC나 기타 체인을 전문으로 공급하는 회사의 제품에는 방향과 관련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경우는 없으나, 아래 그림과 같은 모양의 체인링크를 공급하는 회사(wippermann)가 있다. 이 링크는 체인스테이 하단에서 연결을 할 때 하트 모양이 뒤집힌 것처럼 보이게 설치하면 맞는 방향이다. 이 링크 역시 거꾸로 설치하면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다.



다른 부분은 아무것도 안건드리고 체인만 교체했는데 소음이나 오작동이 발생한다면 일단 스프라켓 마모가 발생한 것은 아닌지 먼저 점검해보고 그다음 체인이나 체인링크에 방향을 잘못 잡고 설치한 것은 아닌지 의심해보아야 한다.



체인과 체인링크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자.공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