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타이어&튜브

펌프 선택과 대운펌프 공기주입법

반응형


펌프 선택과 대운펌프 공기주입법


펌프 선택


가끔 추천할만한 펌프 한가지를 콕 찍어달라는 요청을 받는다. 자전거를 좋아하는 동호회원이면 누구나 쓸만한 펌프 하나쯤은 가지고 싶어하기 마련인데 이게 또 종류가 너무 많다보니 선택이 힘들어진다.


필자가 십여년전 자전거를 다시 타기 시작했을 때는 모든 게 신기하게만 보였다. 늘 접하던 공기주입구가 아닌 뾰족하게 생긴 프레스타 방식도 자동차 공기주입구의 모양과 같았던 슈레더 방식도 그랬다.


마당 한구석에 팽개쳐져 있던 생활자전거를 타다가 자전거 타는 재미가 붙어 큰맘 먹고 장만한 알톤 알로빅스는 생소한 프레스타 방식의 튜브가 장착되어 있었다. 이 자전거로 장거리 자전거여행을 갔다가 펑크가 나는 바람에 오도가도 못하는 신세가 되어 얼마나 걸었던지. 그 때 심하게 고생을 한 후 바로 구매를 한 것이 펌프와 펑크수리킷이었다. 



당시는 전문자전거점이 많이 없었다. 웬만한 구에도 하나 있을까 말까였다. 지금은 우후죽순으로 생겼다가 다시 거품이 꺼지고 있는 상황이다. 어쨌든 근처엔 삼천리자전거점밖에 없었고 나이 드신 사장님들은 휴대용펌프의 존재조차 모르고 계시는 분들이 많았다. 


해서 멀리 떨어진 자전거전문점에 가서 구매했던 펌프가 토픽사의 터보몰프였다. 지금도 이 펌프는 발받침만 일부 떨어져 나갔고 성능엔 이상이 없다. 그만큼 내구성이 강하고 바람 또한 잘 들어간다. 스탠드 펌프와 맞먹는 성능이다. 압력게이지까지 갖추고 있어서 적정 공기압에 민감한 사람에게도 추천하기 좋다. 다만, 부피가 휴대하기에는 좀 큰편이다. 


당시엔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다른 펌프는 공기호스가 없는 그야말로 휴대하기만 좋은 것이 대부분이어서 나에게는 불편했다.


요즘은 토픽 말고도 여러회사의 제품을 수입사에서 들여오고 있다. 압력게이지가 있으면서도 휴대하기 좋은 펌프는 GIYO의 GM-71이다. 호스도 있어서 주입구를 부러뜨릴 위험에서도 비교적 자유롭다. 그런데 이 제품은 부피를 줄이다보니 주입하는데 시간이 좀 걸린다. 


해서 필자가 두번째로 휴대하고 다니는 펌프는 토픽의 미니몰프이다. 개인적인 입장에서 모든 부분에 만족감을 주는 펌프이다. 그러나 압력게이지가 없어 이 부분은 조금 답답하다. 공작소장은 휴대용펌프는 비상용이라는 개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압력게이지의 유무를 크게 게의치 않는다. 모든 휴대용 펌프의 공기주입법은 동일하다. 아래 포스팅을 참고 하면 된다. GM-71도 같은 방식이다.


biketool링크   자전거 공기주입 바로가기   자전거 밸브종류와 펌프세팅 바로가기


아직 사용하고 있지는 않으나 제일 왼쪽의 펌프는 손바닥에 쏙 들어오는 테릭스 펌프다. 미니몰프도 큰 듯한 느낌이 어느날 들어서 한 번 사용해볼까 하며 가지고만 있다. 바람을 주입할 수만 있으면 되고 무조건 부피가 작아야 되는 사람이면 이 펌프가 좋을 듯하다.



대운펌프


사진상의 펌프가 그 유명한 대운펌프이다. 아마 이 펌프 개발하신 사장님은 꽤 사업에 성공하셨을 듯. 아주 저렴한 펌프인데다가 그 기능이 팔방미인이다. 던롭,프레스타,슈레더 심지어 축구공과 물놀이 기구에도 바람을 넣을 수 있다. 사진보다 더 큰 용량의 스탠드펌프도 나온다. 스탠드펌프의 성능은 가격에 비해 놀라울 정도다. 힘이 덜 들면서도 굉장히 빨리 공기를 주입할 수 있다.


사용방법은 아래와 같다. 먼저 던롭은 집게를 주입구에 꽂아서 넣으면 된다. 링크를 참고하기 바란다.



프레스타는 아답터의 주입구를 좁은 쪽으로 밀어주면 된다. 슈레더는 반대로 넓은 주입구가 나오게 엄지로 밀어주면 되고.



그 다음에 아래 사진과 같이 집게 부분에 아답터를 연결하면 된다. 사용설명서도 있으니 어렵지 않다. 동영상을 참고하면 이해가 빠르다.




대운펌프는 휴대하거나 자전거에 부착하기에는 부피가 좀 크고 역시 저가형이다보니 마무리가 아쉬운 부분이 많다. 가정에서 쓰기에는 부족함이 없지만... 그리고 저 아답터의 제쳐주는 레버가 파손이 잘 된다.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한다. 가끔 뽑기를 잘못해서 불량품이 걸리면 짜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해서 아래 프레스타 아답터를 같이 구매해서 사용하는 유저들이 많다. 황동으로 만들어서 내구성이 좋다. 사용법은 동영상을 참조할 것.



자, 이것으로 글을 마칠까한다. 좋은 펌프를 구해서 명랑자전거생활 하길... /공작소장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