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자전거공구

시마노 일체형 비비(SM-BB9000 SM-BBR60 SM-BB93)아답터 사용법.

반응형


시마노 일체형 비비(SM-BB9000 SM-BB93 SM-BBR60 SM-BB93) 분리 장착용 아답터(TL-FC24/25)사용법.


아래 사진과 같은 모양의 나사산 있는(Threaded)방식의 비비를 일체형 비비 혹은 외장형 비비(External Bottom Bracket)라고 한다. 시마노의 공식명칭은 외장형 비비인데 이 방식이 처음 출시되었을 때 기존 형태와는 다르게 크랭크와 크랭크축(Cranck axle) 그리고 체인링(Chain ring)이 같이 붙어 있다고 하여 국내 유저들은 일체형이라는 명칭을 자주 사용하였다. 같은 의미이니 혼동하지 말았으면 한다.


자전거용어 중에서는 이런 예가 흔하다. 상황에 따라 이해를 하는 수밖에 없다. 이미 공작소에서는 이 비비방식 말고도 비중이 높은 대부분의 크랭크 분리 장착법에 대해 사진과 글 그리고 필요하다면 동영상까지 찍어서 다루었던 적이 있다. 로드바이크의 경우 이탈리아 방식 비비가 장착방향에 조금 차이가 있는데, 아래 링크를 참고로 하면 어렵지 않을 것이다.  


biketool링크  로드바이크 일체형 비비  산악자전거 일체형 비비 장착법



이번 글의 주요 내용은 공구와 관련한 내용이다. 근래 이 비비의 사이즈에 미세한 변화가 생겼다. 비비의 공구가 물리는 부분 외경의 크기가 조금씩 특정모델의 경우 줄어든 것이다. 기존 44mm에서 39와 40mm로. 


따라서 상단 사진처럼 기존의 비비분리에 사용하던 일체형 렌치만으로는 정비가 어렵게 되었다.


사이즈가 작아진 비비의 분리를 위해서 동원되어야 하는 아답터가 TL-FC24와 25이다. 24는 로드바이크용 듀라에이스 비비(SM-BB9000)와 산악자전거용 엑스티알(XTR SM-BB93)에 사용하고 25는 로드바이크용 울테그라 6800 (SM-BBR60)에 사용한다.


아답터의 사용법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기존에 사용하던 일체형 비비 렌치에 아답터를 끼운 다음 비비 홈에 결합하여 장착이나 분리 작업을 하면 된다. 공작소 내부의 이전글을 읽은 독자나 일체형 비비 분해 정비에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크게 어려운 내용이 아니다. 렌치와 아답터의 장착방향만 주의하면 된다. 일체형 렌치(TL-FC32)는 시마노에서도 공급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시마노공구가 여타 자전거 공구 전문회사에서 공급하는 것보다 가격이 높다.


따라서 호환되는 저렴한 공구로도 충분히 작업이 가능하므로 시마노 공구를 고집할 필요는 없다. 이 렌치는 시마노 뿐만이 아니라 스램(Sram)을 비롯한 여러 자전거부품회사 일체형 비비 분리 장착에 두루 쓰이는 공구이다.  


아답터(TL-FC28)를 사용하여 분리 장착이 되는 모델의 경우 15년 현재 자전거정비 전문공구 제조사인 미국의 파크툴(Parktool)에서도 호환되는 공구를 생산 공급하고 있지 않다. 아마 내년쯤이면 아답터가 필요없는 정확한 사이즈의 렌치가 별도로 공급될 것으로 예상한다.


이렇게 기존 공구로 정비가 어려운 새로운 규격의 부품을 공급할 때 시마노에서는 통상 아답터나 공구도 함께 부품 구성품에 포함해서 판매한다. 중고거래시 이런 경우 아답터나 전용공구를 챙기지 않으면 나중에 번거로운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주의해야 한다. 자신의 모델이 신형인지 구형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비비 겉면을 살펴보면 모델명이 표기되어 있으므로 살펴보면 된다./자전거공작소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