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브레이크

카트리지형 림브레이크 패드 교체법

반응형


카트리지(Cartridge)형 림브레이크 패드 교체법.


로드바이크에 많이 사용하는 캘리퍼 브레이크의 패드도 그렇고 산악자전거용 림브레이크에 많이 사용하는 V-브레이크도 마찬가지로 패드만 브레이크 슈(Brake shoe)에서 분리가 가능한 형태가 있다. 보통 이를 카드리지형이라고 하는데, 일체형에 비해 가격면에서 조금 비싸다.


한 번 구매할 때 비용이 조금 더 들지만 그 이후 교체시에는 패드만 교체하면 된다. 브레이크 암과 패드가 고정되는 부속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자원낭비도 적고 비용도 적게 든다.


카트리지형 브레이크 슈와 패드를 고정하고 있는 형태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핀으로 고정하는 형태도 있고 볼트로 고정하는 형태가 있다.


로드바이크든 산악자전거든 림브레이크 세팅은 이미 여러번 설명했으므로 이전 포스팅을 참고로 하면 된다. 


biketool링크  로드바이크 캘리퍼 브레이크 세팅법


하단 사진의 패드 주변을 유심히 살펴보면 핀과 볼트를 확인할 수 있다.



아래 카트리지형이 아닌 일체형의 경우 패드가 마모가 된 다음 교체할 때 패드와 브레이크암(Brake arm)을 연결하고 있는 부분까지 모두 교체가 되어야 하지만 카트리지형은 설명한 바와 같이 패드만 교체가 이뤄질 수 있다.



V-브레이크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시마노는 물론이고 여러 부품 제조사에서 다양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요즘은 산악의 경우 워낙 디스크브레이크가 일반화되다 보니 예전만큼은 아닌 것 같다. 수요가 줄어드니 수입 역시 줄어드는 듯.



외형에서 차이가 있으니 구분은 크게 어렵지 않다. 기존 일체형을 사용하고 있는 브레이크라도 카트리지형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호환에는 문제가 없다.



패드 교체에는 롱노우즈(Long nose plier)가 있으면 좋다. 볼트로 고정된 모델일 경우는 육각렌치만 있으면 어렵지 않다. 고정핀을 롱노우즈로 뽑아낸 다음.



엄지로 핀이 꽂혀 있던 방향으로 힘껏 밀면 패드가 빠지게 된다. 



새 패드로 교체를 할 때는 슈와 패드가 결합이 이뤄지는 면에 물이나 알콜을 살짝 도포한 다음 결합하면 작업에 도움이 된다. 볼트는 크게 어려울 것이 없지만 핀으로 결합되는 경우 패드와 슈의 홈이 일치해야 하고 핀의 상단 구부러진 부분이 패드 바깥쪽을 향하게 한 상태에서 밀어넣어야 한다.


비스듬하면 잘 들어가지 않는다. 자전거정비에 참고가 되었으면 한다./자전거공작소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