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핸들바&스템&페달

[응급대처요령]로드바이크 일체형레버가 돌아갔을 때

반응형


로드바이크 드롭바 일체형레버가 충격으로 돌아갔을 때 대처법.


산악자전거나 하이브리드 등의 자전거 핸들바는 본격 로드바이크의 드롭바가 아니다보니 브레이크 레버나 변속기 레버가 충격을 받을 일이 상대적으로 적다.


그러나 로드바이크의 경우 드롭바의 꺾어지는 부위에 브레이크와 변속을 담당하는 콘트롤 레버가 일체형으로 장착되는 경우가 많다. 해서 불의의 사고로 낙차를 하게되면 지면이나 기타 지형지물에 돌출된 콘트롤 레버가 먼저 부딪치게 될 때가 있다.


레버의 후드 부분이 유난스럽게 마치 소의 뿔처럼 돌출되어 있는 형태이다보니 그렇다.


보통은 후드 부분이 안쪽으로 틀어지게 되는데, 정상적인 조향이나 브레이킹, 그리고 변속기 조작을 어렵게 만들기 십상이다. 이럴 때는 후드와 핸들바를 단단히 잡고 힘으로 잡아당겨 후드 머리가 정면을 가르키게 원래대로 만들어야 한다.


biketool링크  응급대처요령 관련글 더보기  로드바이크 관련글 더보기



라이딩 중에 발생한 일이므로 공구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힘으로 당겨야 한다. 손힘으로 부족하면 손바닥으로 가격을 하면 된다. 주변에 동료가 있다면 핸들바 반대쪽을 붙잡아 달라 한 다음 작업을 실시하면 수월하다.


로드바이크의 레버는 일반적으로 핸들바에 밴드형 클램프로 고정된다. 하단 사진은 브레이크 레버만 있는 구형 레버이다. 이 역시 고정되는 부분은 철제 밴드형태로 핸들바에 고정된다.


고정하는 방법은 클램프 볼트를 조여주면 밴드가 핸들바에 밀착되는 방식이다. 화살표가 가르키고 있는 부분이 클램프(Clamp)볼트이다.



방식이 이렇다보니 고정하고 있는 힘보다 더 큰 힘이 충격으로 작용하면 레버가 틀어지게 된다. 해서 힘으로 잡아당기거나 두드려주면 교정이 가능하다. 물론 힘으로 교정 후 복귀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없다. 


정비가 가능한 곳에 도착해서 다시 세팅하면 되는데, 시마노 계열의 경우 모델에 따라 위치에 차이는 있으나, 고정볼트가 레버 측면에 위치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후드커버(Hood cover)를 벗기면 육각렌치를 삽입할 수 있는 공간과 볼트가 있다.


고정볼트를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리면 클램프가 느슨해져서 비교적 수월하게 위치를 바로잡을 수 있다. 좌우가 아니라 위아래 포지션을 이동시키기 위해서는 핸들바 테잎을 제거한 다음 교정하고 다시 감아줘야 한다. 로드바이크이니 어쩔 수 없는 번거로움이다.



스람이나 캄파놀로의 경우 볼트의 위치가 다르다. 후드 상단에 위치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서 후드커버 반대편을 벗겨야 작업이 수월하다. 유연한 재질의 커버이므로 손으로 벗기면 어렵지 않게 벗길 수 있다.


작업요령은 같다.



캄파놀로의 경우 모델에 따라 육각렌치가 아니라 별렌치(Torx wrench)를 사용해야 한다. 응급상황과 로드바이크 콘트롤 레버 위치조정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공작소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