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링 BCD(Bolt Circle Diameter)
체인이나 스프라켓 코그와 마찬가지로 체인링도 오래 사용하다보면 교체할 일이 생긴다. 같은 모델 같은 년식의 부품이라면 호환에 크게 신경쓸 일은 없다.
biketool링크 체인링교체
세월이 제법 흘러 보유하고 있는 장비가 구형이 되었다거나 수입이 원활하지 못한 체인링의 경우 먼저 확인해야 할 부분은 BCD이다. 이 수치가 일치해야 호환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사진과 같이 4볼트 혹은 스파이더가 네개일 경우는 비교적 측정이 쉽다. 그냥 중심과 중심 A-B의 길이가 BCD이다. 그러나 5볼트일 때는 측정이 약간 까다로워진다.
해서 부속을 자전거에서 완전히 제거하지 않고 측정하는 방법과 표를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교체하고자 하는 체인링의 인접한 두 볼트의 거리를 잰다. 볼트 중심과 중심까지의 길이이다. 그 길이를 X라고 했을 때. A - B = X
4볼트 체인링(4Bolt Chainrings) 5볼트 체인링(5Bolt Chainrings)
A - B 거리 X(Distance) |
BCD |
A - B 거리 X(Distance) |
BCD |
41.0mm |
58mm |
34.3mm |
58mm |
45.3mm |
64mm |
43.5mm |
74mm |
48.1mm |
68mm |
55.4mm |
94mm |
72.1mm |
102mm |
64.7mm |
110mm |
73.6mm |
104mm |
71.5mm |
122mm |
79.2mm |
112mm |
76.4mm |
130mm |
103.2mm |
146mm |
79.5mm |
135mm |
|
|
84.6mm |
144mm |
부속을 분리하지 않고 두 볼트의 중심간 거리를 재고 그 수치를 기준으로 표를 참고하면 쉽게 BCD값을 알 수 있다.
국내시장의 경우 워낙 시마노와 스람의 비중이 높다보니 크게 중요한 부분은 아니다. 그러나 같은 브랜드 사이에서도 가끔 이 값이 다른 경우도 있다. 그리고 조금씩 클래식 로드바이크나 기타 개성을 중시하는 라이더가 늘어나고 있다. 그들 중심으로 특별한 크랭크 및 다양한 사이즈의 체인링도 개별적으로 직수입해서 사용하고 있는 층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 때는 BCD가 중요한 개념이 된다.
적당한 체인링을 구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공작소
'자전거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인오일 종류와 특성, 간단한 테스트 (0) | 2013.10.20 |
---|---|
나사산 없는 비비 BB30, PF30, 시마노 프레스핏에 관하여 (0) | 2013.10.20 |
자전거 고글 (0) | 2013.10.13 |
자전거 타이어 사이즈의 종류 호환과 선택. (0) | 2013.09.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