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허브&휠&림

휠 디싱, 센터링

반응형


휠 디싱, 센터링


준비물


.장갑

.디싱 게이지

.스포크렌치


이번 포스팅에서는 휠 디싱(Wheel dishing)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디싱은 센터링(Centering)이라고 하기도 한다. 새 자전거의 바퀴가 자전거의 포크나 프레임 중심에 위치해 있지 않고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거나 휠빌딩을 새로 한 후 휠셋이 정확하게 좌우 치우침 없이 센터가 맞는지 맞지 않는지 확인하고 교정하는 작업 전체를 디싱, 혹은 센터링이라고 한다.


먼저 이 작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휠 트루잉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기본적으로 특정 부위가 변형되어 교정이 필요한 휠셋은 정확한 디싱이 이뤄질 수가 없다. 


biketool링크  휠트루잉


아래 사진은 작업에 필요한 디싱 게이지이다. 역시 여러 회사에서 다양한 형태로 공급되고 있다. 사용법과 원리는 모두 같다. 이 작업은 산악자전거, 로드바이크, 미니벨로 모두 같은 방법으로 진행된다. 블록의 위치만 옮겨주면 휠셋의 크기는 관계가 없다.



1.먼저 게이지의 중앙부 측정 조절 나사를 풀어준다.



2.기준은 어느 방향이든 상관 없지만 필자는 허브의 오른쪽부터 기준으로 삼았다. 게이지의 양쪽 블럭을 림 측면에 맞춰 올리고 중앙부의 측정쇠를 허브 락너트 가운데 위치시킨다. 



휠셋을 수평으로 하여 자연스럽게 양쪽 림, 중앙 세군데 측거점이 일직선으로 만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3.중앙부 조절나사를 오른쪽으로 잠군다. 이때 게이지가 흔들리지 말아야 정확한 기준점을 정할 수 있다.



4.게이지를 반대편 허브 왼쪽의 락너트에 위치시킨다.



자, 눈치 빠른 사람이라면 이 공구의 원리를 알아차렸을 것이다. 정확하게 림이 중앙에 위치한 휠셋이라면 반대편에 공구를 올렸을 때 양쪽 림, 중앙이 처음 기준으로 삼은 오른쪽처럼 일직선으로 빈공간이 없어야 한다.





만약 아래 사진처럼 중앙부가 허브 락너트의 면과 만나지 않고 공간이 생겨서 떠있다면 림이 지금 공구를 올려놓은 쪽인 왼쪽으로 치우쳐 있다는 의미다. 


공간지각력이 크게 떨어지는 사람이 아니라면 공작소장이 무슨 말을 하는 지 알아차렸을 것이다.



진단이 나온 것이다. 왼쪽으로 림이 치우쳐서 림의 센터가 맞지 않다는 것이다. 원인은 휠트루잉에서 수차 설명했 듯이 허브의 왼쪽 플랜지에 연결된 스포크가 오른쪽보다 비정상적으로 장력이 높은 상태인 것이다. 


해결방법은? 역시 트루잉의 원리가 여기에도 적용된다. 왼쪽의 스포크는 전부 장력을 풀어주고 오른쪽은 일괄적으로 장력을 높여주면 림의 중심은 허브 중앙 센터로 이동을 하게 된다.



5.공기주입구 구멍 바로 다음의 왼쪽플렌지와 연결된 스포크의 니플을 엄지로 밀어 장력을 풀어준다. 1/4바퀴만 푼다.



6.다음 작업은 한칸 건너뛰어 같은 작업을 해준다. 32홀 기준으로 왼쪽 16개의 왼쪽 스포크 니플을 전체적으로 풀어주는 것이다.



7.휠셋을 반대로 돌려 오른쪽 플렌지 16개의 스포크는 반대로 검지를 이용해서 당겨준다. 역시 1/4정도 니플을 당긴다. 일정한 정도로 당겨주고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휠트루잉에 대한 이해가 없이 처음 디싱을 검색해서 이 글을 읽는 사람은 아마 하나도 이해가 안 될 것이다. 그러나 트루잉에 자신이 있는 사람이라면 쉽게 고개를 끄덕일 것이다.



8.좌우 스포크의 장력을 높이고 풀고를 한차례 한 후 다시 게이지를 이용해 센터 측정을 실시한다. 한 번에 완벽하게 하기 보다는 1/4정도 작업을 실시한 후 다시 측정하고 해서 여러차례 나누어서 실시하는 것이 처음에 시행착오를 겪지 않는 요령이다. 휠 작업에 대한 이해와 작업 숙련도가 높아지면 오차의 정도를 보고도 어느 정도 니플을 돌려주어야 할 지 판단이 된다. 



만약 처음 측정을 했을 때 림과 블럭 사이가 공간이 생긴다면 상황과 작업은 당연히 정반대가 된다. 이 경우엔 왼쪽 스포크는 당겨주고 오른쪽은 풀어주어야 한다. 



자전거의 가장 기본중의 기본은 앞바퀴 시트 튜브 뒷바퀴가 일직선이어야 한다. 아무리 고가의 자전거라 해도 앞은 왼쪽으로 뒤는 오른쪽으로 비스듬하게 위치한 상태로는 제대로된 자전거의 상태라고 볼 수 없다. 센터링은 이 기본중의 기본을 바로잡는 여러 작업 중의 하나이다. /공작소





300x250

'자전거정비 > 허브&휠&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큐라이 허브 정비  (1) 2012.10.11
스포크 장력측정과 휠셋관리  (2) 2012.09.10
스포크 나사산 가공  (0) 2012.07.04
스포크 교환과 스포크에 대한 이해  (1) 2012.0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