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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하는질문

BB30 프레임에 시마노 일체형 크랭크를 사용할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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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30 프레임에 시마노 일체형 크랭크(Shimano external crank)를 사용할 수 있는가?


자주 접하는 질문이다. 먼저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가능하다. 단순히 시마노 크랭크 세트를 구매해서 바로 장착은 안되고 아답터를 사용해야 한다.


일단 용어 정리부터 하자면 비비30이라는 말은 크랭크의 중심축(Axle)의 외경이 30밀리미터에 맞게 제작된 비비(Bottom bracket)라는 뜻이다. 시마노 크랭크의 경우 중심축 외경이 24밀리미터이다. 따라서 기존 비비30 프레임에 장착되어 있는 비비를 사용할 경우 외경에 차이가 있으므로 고정이 안되고 크랭크가 흔들리게 된다.


아답터는 비비 안쪽 크랭크의 축과 만나는 지점을 줄여 24밀리미터 시마노 부품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부속을 말한다. 아래 사진을 살펴보면.



빨간원 2번 아래 짙은 빨간색 부품이 변환 아답터이다. 이 자전거의 경우 프레임(빨간원1번)아래에 BB30 규격임이 표시되어 있다. 기존 부속을 제거하고 베어링과 아답터를 장착한 다음 시마노 울테그라(Ultegra)크랭크를 사용한 경우다. 


이 프레임처럼 프레임의 비비가 장착되는 지점인 비비쉘(BB shell)에 나사산이 없는 경우 프레임 외부에 규격을 표시해두는 제조사가 많다. 작업을 하기 전에 확인을 거치면 된다.


사진에서 확인한 바와 같이 만약 사용자가 위와 같은 구성으로 조립을 하고자 한다면 시마노 크랭크와 변환 아답터를 구매해야 한다. 시마노 비비는 구매할 필요가 없다. 당연히 아답터와 베어링이 비비역할을 할 것이므로 시마노 아답터는 무용지물이다.


여기서 의문이 드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시마노에는 비비30용 아답터가 없나?


없다. 


시마노는 자사 규격 이외의 사정에 대해 무관심한 경우가 많다. 이런 아답터를 공급하는 제조사는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부품회사일 때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역할은 같으나 아답터의 종류는 제조사에 따라 형태가 조금씩 다르다. 사진에서 사용된 아답터는 토켄(Token)의 제품인데 베어링과 스냅링 그리고 컴프레션링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아래 다른 제조사(Wheel MFG)의 제품은 단순히 심(Shim)형태로 조립이 간단한 형태를 띠고 있다. 상황이나 취향에 따라 적당한 부품을 선택하면 된다.



이 경우와 반대의 상황일 경우, 가령 중고로 자전거를 구매했는데 위 사진과 같은 상태일 때 다시 BB30 전용 크랭크를 사용하려 한다면?


답은 기존의 전환 아답터를 제거하고 BB30용 베어링과 크랭크로 교체하면 된다. 내부 베어링을 보호하는 캡을 구하는 것이 조금 번거로울 수 있다. 


아답터 장착이나 제거는 크게 어렵지 않으나 비비나 크랭크에 관한 정비법 전반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시마노 일체형과 프레스핏, 스램(Sram) GXP등 크랭크 정비와 관련한 이전 글을 읽고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는 독자라면 자가정비가 어렵지 않을 것이다. 오른쪽 카테고리의 크랭크 비비 관련글이나 아래 링크를 참고로 하면 어느 정도 알 수 있다.


[자전거자료실] - 나사산 없는 비비 BB30, PF30, 시마노 프레스핏에 관하여

[자전거공구] - [비비공구] 나사산 없는 비비용, BB30,PF30,프레스핏

[자전거정비/크랭크비비&카세트] - 시마노 프레스핏 비비 및 크랭크 분리와 설치


비비30에 관한 이해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자전거공작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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