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프레임&헤드세트

헤드세트의 분리 - 크라운레이스와 헤드컵까지

반응형


헤드세트의 분리


준비물


.장갑

.육각렌치

.우레탄망치

.헤드컵 리무버(Headcup remover)

.크라운레이스 리무버(Crownrace remover)


프레임을 교체하거나 포크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헤드세트의 분리작업 필수이다. 특히 크라운레이스와 헤드컵은 헤드세트의 부속품이기 때문에 분리를 하지 않고는 작업을 할 수 없다. 


포크를 교체하거나 프레임을 교체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전문공구가 필요없이도 가능하다. 작업을 하기 전에 미리 휠셋과 스템 그리고 핸들바 브레이크암의 분리에 대한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 작업들은 이미 포스팅하였던 아래 글을 참고하기 바란다.


biketool링크  자전거바퀴   브레이크암 제거  핸들바스템 분리  헤드세트 종류



1.휠셋과 브레이크암을 포크에 분리한다. 핸들바를 스템에서 분리한다. 이 과정은 다른 포스팅을 참고할 것. 공작소장은 사진과 설명을 위해서 완전히 분리를 하였지만 사실 이렇게 까지 분리를 안해도 헤드세트분리는 가능하다.



2.스템을 분리한다. 이 과정도 예전 포스팅을 참고할 것.




3.포크를 분리할 때는 사진과 같이 포크 하단을 손으로 잡고 헤드 탑 캡을 풀어야 한다. 안그러면 갑작스럽게 포크가 아래로 떨어져 작업자의 발등을 다치게 할 수 있다.




4.순서와 위치를 헷갈리지 않게 가지런히 늘어놓는다. 이 정도는 어렵지 않게 작업이 가능하다. 포크와 프레임의 교체가 아니고 정기적인 정비라면 부속들을 깨끗이 닦고 윤활그리스를 발라주고 재조립하면 된다.




5.문제는 아래 포크 하단부의 크라운 레이스이다. 이 부속은 포크 하단에 아주 단단히 밀착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포크 업그레이드를 하려면 반드시 이 부속도 분리하여 새 포크 하단에 밀착해 주어야 한다.



6.헤드세트 컵은 포크교체시에는 분리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프레임 교체를 하려면 반드시 분리해야 한다. 공작소장의 이전 포스팅을 읽은 사람이라면 이 헤드세트 방식이 어떤 종류인지 알고 있을 것이다. 자전거 정비는 모든 내용이 연결된다. 만약 모른다면 이전 포스팅부터 읽기를 바란다.



7.헤드컵 리무버이다. 제거하고자 하는 쪽의 방향으로 공구의 좁은 부분을 프레임 헤드튜브 안으로 삽입한다.



8.공구의 좁은 부분을 잡아당기면 제거를 위한 세팅이 끝난다.




9.우레탄 망치나 고무망치로 공구의 하단부를 가격한다. 헤드컵 프레스라는 공구로 압착되어 있기 때문에 가끔 굉장히 안빠지는 경우도 있다. 인내심을 가지고 힘을 가해야 한다. 사진을 찍기 위해서 거치대에 걸었지만 이 작업을 할 때 헤드컵이 분리되며 천정으로 헤드컵이 튀어나가는 경우가 있다. 동영상을 참고해서 작업을 할 것. 프레임에 무리한 힘이 전달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10.다음은 크라운 레이스의 분리이다. 공구가 없어도 드라이버를 포크와 크라운 레이스 접점에 대고 망치로 드라이버를 때리면 분리되기도 한다. 레이스가 분리되기 쉽게 살짝 갈라져 있는 모델은 더 쉽게 분리가 가능하지만 대부분 아래와 같이 강하게 결합되어 있는 방식이다.


드라이버를 써도 가능은 하지만 고가의 포크에 흠집을 남길 수도 있다. 흠집이 상관 없는 사람은 주위 사람에게 포크를 잡아달라고 한 후 드라이버로 크라운 레이스 주변을 빙둘러 때려주면 아래로 빠진다.



11.공작소장은 전문공구를 이용해 분리해보겠다. 리무버의 하단은 레이스와 포크가 만나는 접점에 끼어들기 쉽게 날카롭게 가공되어 있다.





12.먼저 리무버 상단 핸들을 시계반대방향으로 최대한 돌려서 빼준다.



13.공구의 하단 부분을 포크 스티어튜브에 삽입한다.



14.날카로운 부분을 크라운레이스가 결합되어 있는 부분에 위치시킨뒤 좌우 핸들을 돌려주면 레이스와 포크사이에 공구의 칼날이 파고들게 된다.



15.그 다음 공구의 상단 핸들을 시계방향으로 돌려주면 크라운 레이스가 뽑히게 된다. 


글과 사진으로는 설명이 어려워 동영상으로 대체한다. 혼자 작업하고 혼자 사진을 찍어야 하니 접사가 불가능하다. 이해 바란다.



동영상을 봐서 알겠지만 굉장히 단단하게 결합되어 있는 부속이다. 나사산이 있는 것이 아니라 크라운레이스 세터로 두드려 압착되어 있는 방식이기 때문에 분리가 힘들다. 이 레이스가 잘못 자리잡고 있으면 포크자체에 유격이 생기게 된다. 때문에 강하게 장착이 되는 것이다.


이 포스팅에서는 하이브리드 자전거의 포크로 시범을 보였지만 산악자전거든 로드바이크든 원리는 똑같다. 오늘 포스팅을 잘 이해하고 있으면 어떤 형태의 자전거이든 어떤 종류의 헤드세트이든 분리가 가능하다.


이 작업까지 끝나야 완전한 헤드세트의 분리가 완료된 것이다. 특히 크라운레이스를 분리하지 않고 포크를 다른 사람에게 판매를 하면 애먹을 수 있으니 주의하자. 다음 포스팅은 장착에 대해서 글을 이어가도록 하겠다.


크라운레이스와 헤드컵의 재장착 바로가기


- 공작소장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