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프레임&헤드세트

헤드세트에 관하여

반응형


헤드세트에 관하여


먼저 아래의 포스팅을 읽어 프레임에 대한 기본지식이 있으면 헤드세트 설명의 이해에 도움이 된다.


biketool링크   프레임에 대한 이해


헤드세트(head set)는 프레임 헤드튜브에 장착되어 포크를 고정해주는 역할을 하는 자전거 부속을 말한다. 산악자전거에 가장 많이 쓰이는 어헤드(ahead) 방식의 헤드세트를 장착한 자전거 사진이다. 이 부속이 없거나 잘못 장착되면 앞브레이크를 잡으며 자전거가 진행할 때 덜컥거리는 유격이 발생하게 된다.





가장 많이 쓰이는 방식이고 조금 고가의 헤드세트는 다양한 색상이 적용되고 베어링이 외부 오염으로부터 보호가 되는 카드리지 형식을 취한다는 점이 차이점이다.


각 부속의 명칭은 기술문서로 대체하고,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제일 하단의 부속 크라운 레이스(crown race)혹은크라운 콘(crown cone)을 잘 챙겨두어야 한다. 포크 하단에 강하게 장착되는 부속이라 가끔 중고거래하면서 포크와 같이 보내는 실수가 벌어지기도 한다. 포크 부속이 아니라 헤드세트의 구성품임을 잊지 말것.


다음은 인티그레이티드(integrated)방식의 헤드세트이다. 정식 발음은 인터그레이터드가 맞겠지만 한글표기법에 따랐다. 사진을 보면 위의 방식과 차이점을 쉽게 발견하게 된다. 즉, 로워 컵과 어퍼 컵이 없다.


프레임의 헤드튜브의 상하단이 헤드세트의 컵을 대신해 미리 가공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때문에 프레임의 상하단이 헤드세트컵 역할을 대신하고 있는 셈이다.



상대적으로 부속의 숫자가 적은 방식이고 베어링도 외부로 노출되어 있지 않은 카트리지 방식의 베어링을 사용하고 있다. 조금이나마 감량의 효과가 있고 조향이 민감해지는 장점은 있겠으나 부품의 호환성이 떨어지는 것이 단점이다. 

이 방식은 거의 특정 프레임의 전용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해서 부품의 고장이 발생하는 경우 같은 부품을 구하기 힘들때가 많다. 되도록 망가지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서 정기적인 정비를 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프레임 헤드 튜브 내부에 장착되는 베어링 사이즈를 정확하게 일치시켜야 유격이 발생하지 않는다.

이 방식은 점점 그 사용빈도가 낮아지는 추세이다. 열에 한둘 있을까 말까이다.


다음은 세미 인티그레이티드(semi integrated)방식의 헤드세트를 적용한 자전거 사진이다. 인티그레이티드와 비슷하지만 약간 다르다. 헤드컵이 없는 것 같지만 유심히 프레임을 살펴보면 높이가 낮은 헤드컵을 사용하고 있다.

많이들 아시는 스캇과 게리피셔 그리고 요즘 로드바이크에도 많이 적용되는 방식의 헤드세트이다. 이른바 요즘 대세다.


사진에서도 확인되듯이 높이는 낮지만 외경은 넓은 상하단 헤드세트 컵을 사용하고 있다.

간략하게나마 공작소장이 사진을 찍어둔 헤드세트를 중심으로 설명을 하였다. 헤드세트의 선택은 프레임의 형태에 의해 좌우된다. 각각의 방식이 다르면 서로 호환이 안되니 자신의 자전거 프레임이 어떤 헤드세트가 적용되는지 미리 확인해 두면 나중에 쉽게 부속을 선택할 수 있다.


요즘은 다양한 형태의 헤드세트가 개발되어 자전거에 적용되고 있다. 자전거를 구매할 때 사은품만 챙기지 말고 자전거점 운영자에게 부탁을 하던지 아니면 수입사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여 자전거 전체적인 부품사양표를 따로 복사해 두어야 한다. 워낙 다양한 구성의 모델들이 해마다 쏟아져 나오고 있기 때문에 몇년 지나면 판매자조차도 어떤 부품과 호환이 되는지 기억을 못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공작소장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