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포크&시트포스트

서스펜션 포크에서 공기가 빠질 때 정비법

반응형


서스펜션 포크(Suspension fork)에서 공기가 빠질 때 정비법.


자전거 에어 서스펜션 포크에서 공기가 빠지면 포크가 비정상적으로 수축된다. 공기는 스프링 역할을 하므로 공기가 빠진 상태로는 정상적인 라이딩이 불가능하다. 이런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은 크게 세가지다.


- 포크 공기 주입구 슈레더 밸브(Schrader valve)에 문제가 있을 때.

- 내부 피스톤 오링에 마모가 발생했거나 내부 윤활오일이 완전히 소모되었을 때

- 서스펜션 포크의 에어 탑캡(Air Top cap)이 느슨하게 풀렸을 때


오늘 다뤄볼 부분은 첫번째 원인으로 공기가 빠질 때 대처하는 방법이다. 발생비율이 가장 높고 대처법이 다른 두가지 경우보다 비교적 쉽다. 새 장비를 구매하고 난 후 이런 고장이 발생했다면 대부분 슈레더 밸브에 문제가 있어서이다. 자가정비를 하는 입장에서는 일단 슈레더 밸브부터 점검해보고 문제가 해결 안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덜 번거롭다.


준비물은 아래와 같다.


- 장갑

- 포크 그리스

- 슈레더 밸브 드라이버

- 샥펌프



먼저 포크에서 공기가 빠져 장비를 구매했을 때의 길이(Fork travel)를 유지하지 못하고 주저앉았다면 일단 샥펌프로 공기를 재주입한 다음 하루 정도 기다려 본다. 공기보충을 해주었는데도 같은 증상, 아래 사진에서 화살표가 가르키는 부분(Stanchion tube)이 줄어들었다면 확실히 공기누출로 보아야 한다.


공기누출로 판명되면.


1.먼저 공기주입구 캡을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 분리한다.



캡의 크기나 형태는 조금 다를 수 있다.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 완전히 제거하면 아래와 같이 공기주입구가 보인다.



2.샥펌프의 주입구를 포크의 주입구에 정확히 끼운 다음 펌프의 주입구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둘을 결합한다. 그 다음 펌프의 하단 버튼을 눌러 포크 내부의 남은 공기를 완전히 제거해준다. 압력 게이지 화살표가 0이 될 때까지 빼준다.



샥펌프 사용방법을 모른다면 글 하단에 첨부한 동영상을 참고할 것.


3.샥펌프를 제거한다.


그 다음 과정은 포크 슈레더 밸브를 분리해야 하는데, 이 작업에 쓰이는 공구가 [슈레더 밸브 드라이버]이다. 쇼핑검색 포털에서 [슈레더 밸브 드라이버]라고 검색하면 쉽게 찾고 구매할 수 있다.



4.공구를 정확히 끼우고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서 밸브를 빼낸다. 공구에 일자 홈이 파져 있다. 이 홈과 밸브의 몸통과 정확하게 일치시켜야 한다. 공구를 주입구 쪽에 밀어넣고 살짝 좌우로 돌려보면 공구가 밀착되는 지점을 찾을 수 있다.



시계반대방향으로 밸브를 완전히 돌주면 아래와 같이 밸브만 분리된다.



공기가 빠지는 첫번째 원인은 이 밸브가 느슨하게 잠겼을 때이다. 주입구와 밸브의 틈새로 미세하게 공기가 빠지게 된다. 자전거 튜브의 분리되는 프레스타 밸브에서 공기가 미세하게 새는 상황과 흡사하다. 그 외로 가끔은 이 밸브가 가공이 정밀하지 않거나 불량이어서 공기가 빠지기도 한다.


일단 처음엔 밸브를 정상적으로 재조립해보아야 한다.



5.밸브 나사산을 중심으로 포크 그리스를 얇게 도포한다. 그리스가 나사산 사이의 틈새를 막아 기밀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6.공구에 살짝 힘을 가해 재조립해준다. 그렇다고 너무 과한 힘을 가하지는 말고...



7.샥펌프로 적정공기압을 다시 넣어준 뒤 기다려본다. 많은 경우 이 정도 정비만으로 공기누출은 막을 수 있다. 하루 정도 기다려보거나 급한 사람이라면 공기주입구 쪽에 주방세제로 만든 거품을 떨어뜨려 공기누출이 되는지 확인할 수도 있다. 거품위로 기포가 보글거리며 올라온다면 밸브불량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살짝 더 세게 조여보고 그래도 안되면 새 밸브로 교체해주어야 한다. 교체법은 같은 방법으로 실시하면 된다.


공구나 밸브의 가격이 그렇게 높지 않고 쉽게 구할 수 있다. 나머지 원인으로 인해 공기가 빠지는 경우 정비하는 방법은, 에어 탑캡을 열고 전용 서스펜션 오일을 주입해주거나 에어 탑캡 주변으로 그리스를 도포하고 단단히 잠궈주는 정비를 해주어야 한다. 이 경우는 가능성이 낮아서 다루지 않았는데, 나중에 기회가 있으면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겠다. 이전에 올린 포크 정비관련 글을 참고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자전거 포크 관리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자전거공작소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