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크랭크비비&카세트

픽시 자전거 고정기어 분리 및 장착법

반응형


픽시(Fixie) 자전거 고정기어(Fixed gear) 분리 및 장착법.


준비물


- 장갑

- 코그 락링 공구(Lock ring wrench)

- 스프라켓 공구(Chain whip)


픽시 자전거는 자전거의 특성상 고정기어 하나만으로 모든 지형을 달려야 하므로 여러개 기어를 사용하는 경우보다 구동계의 마모가 빨리 진행되는 편이다. 그중 고정기어 코그는 마모된 채로 방치하면 안전에도 문제가 되므로 제때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 이번 자료에서는 고정기어 분리와 장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공구는 아래 사진에 보이는 것들이 필요하다. 망치는 필요에 따라 사용할 수 있다.



먼저 이 작업을 성공적으로 하려면 [휠셋 분리와 체인장력 조정]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이에 관해서는 이전에 올린 아래 동영상을 참고로 하기 바란다.



픽시 고정기어를 분리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한가지 있다. 고정기어 코그(Cog)를 단단히 붙잡고 있는 락링(Lock ring)을 먼저 풀어주어야 하는데, 푸는 방향이 일반적인 나사산의 방향과 반대이다. 따라서 오른쪽으로 공구를 사용하여 락링을 돌려주어야 풀린다.



1.먼저 공구를 아래와 같이 설치한다. 공구에 힘을 주기 좋게 수평으로 자리를 잡아주는 것이 좋다.



2.바퀴를 단단히 잡고 공구를 아래로, 시계방향으로 힘을 준다.



문제는 가끔 락링이 너무 강하게 조여져 있어서 손힘으로 풀리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 때는 락링과 허브가 물려있는 부분에 WD-40 같은 침투력 강한 윤활유를 도포한 다음 공구 상단을 망치로 내리쳐 풀어야 한다.


이 방법은 락링이 풀리지 않을 때만 활용하기 바란다.



공구가 한바퀴 정도 돌아가면 손으로 돌려도 어렵지 않게 락링을 분리할 수 있다.



3.체인휩을 코그에 둘러준 다음 시계반대방향으로 힘을 가해 코그를 풀어준다. 락링과 힘을 주는 방향이 반대이므로 방향에 주의해야 한다.



가끔 공구 없이도 코그는 쉽게 분리할 수 있는 경우가 있다.


공구가 한 번 작동하고 나면 이 역시 손으로도 쉽게 분리할 수 있다.



코그가 완전히 분리된 모습이다. 다음은 장착하는 방법으로 넘어가겠다.



4.일단 손으로 코그를 허브 나사산에 정확히 끼운 다음 코그를 시계방향을 돌려준다.



5.마무리로 체인휩을 코그에 물린 후 잠궈준다.



6.다음은 락링이다. 방향에 주의해야 한다. 락링은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줘야 잠긴다.



7.공구로 마무리해준다. 락링은 아주 강하게 잠궈줘야 한다. 이 제품의 경우 부품 겉면에 40-60Nm의 토크값으로 체결하라고 되어 있었다. 자전거 토크값 중에서는 제일 강하다고 할만큼 큰 힘이다. 따라서 공구에 체중을 실어 큰 힘을 가해야 한다는 점 잊지말것!



작업전체를 봤을 때 크게 어려운 작업은 아니나, 실제 해보면 락링이 잘 풀리지 않아 약간의 요령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아래 동영상을 참고로 하면 이해에 더 도움이 될 것이다.



픽시 자전거 정비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자전거공작소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