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크랭크비비&카세트

카트리지형 사각비비 크랭크세트 분리와 장착법

반응형


카트리지형 사각비비(Cartridge square bottom bracket) 크랭크세트 분리와 장착법.


이전에 설명한 오픈형 사각비비와 옥타링크(Octalink) 방식의 비비 크랭크세트에 관한 글을 참고로 하면 카트리지형 사각비비의 정비는 별도로 포스팅을 하지 않아도 되리라 판단을 했는데, 그것이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글을 쓰게 되었다.


공구 사용법에 있어서, 옥타링크와 카트리지형 사각비비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이 차이를 알지 못하고 분리작업을 시도하다가 소중한 크랭크를 망가뜨린 사례를 확인하였다. 글 중간에 이 부분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이 이어질 것이다. 일단 분리와 장착법부터 살펴보자.


biketool링크  비비정비 관련글 더보기


준비물


- 육각렌치(Allen wrench)

- 크랭크풀러(Crank puller)

- 비비렌치(BB wrench)

- 그리스(Grease)




공구는 여러 제조사에서 공급하고 있으므로 모양을 기억하였다가 형태가 같은 공구를 구매하면 된다. 그리스의 경우 자전거용으로 공급되는 허브용 그리스면 어떤 제품이라도 크게 무리가 없다. 


크랭크세트와 비비의 분리와 장착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면 된다.



카트리지형 사각비비 분리장착 동영상


동영상에서 확인했다시피 크랭크 분리는 오픈형 사각비비와 방법이 같고 비비 분리는 옥타링크 방식 때와 같은 방법이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요인은 크랭크를 제거할 때이다. 크랭크 풀러를 구매하게 되면 대부분의 경우 아답터가 동시에 공급된다.


상단 크랭크 풀러 사진의 공구 끝에 붙어 있는 원기둥 형태의 자성을 띤 금속이 아답터이다. 이 아답터는 사각비비 방식의 크랭크를 분리할 때는 사용하지 않는다. 아답터는 시마노 옥타링크 방식과 트루바티브의 ISIS방식일 때 사용해야 한다.


자신의 장비가 사각비비인지 옥타나 ISIS비비인지는 비비부분을 유심히 살펴보면 외부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1:사각비비 2:옥타링크 3:ISIS


사각비비는 육안으로 비비의 축(Axle)과 크랭크가 만나는 지점이 사각형인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옥타링크나 ISIS방식에 비해 축이 가늘다. 고정볼트를 제거한 상태에서 확인하여도 어렵지 않게 구분할 수 있다.


크랭크 풀러의 원리는 일차로 크랭크에 단단히 고정된 다음 공구의 중심 기둥이 비비의 축을 밀어내는 힘이 작용하여 크랭크가 분리되는 것이다.


따라서 아답터를 잘못 사용하게 되면 성공적으로 분리를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크랭크 풀러가 장착되는 크랭크의 나사산을 망가뜨리게 되어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분리가 불가능하게 된다.


아래 사진 1은 옥타링크 방식의 비비이다. 아답터 없이 공구를 사용하게 되면 크랭크 고정 볼트가 삽입되는 구멍 사이로 공구의 중심기둥이 통과하게 되므로 힘이 가해지지 않게 된다. 사진 2처럼 아답터를 사용해야 비비의 축을 밀어낼 수 있다.



사진 3은 사각비비인데 축의 모양이 사각형이어서 그렇게 부른다. 오픈형 사각비비와 차이라면 베어링이 카트리지 형태여서 외부로 노출이 안되고 있다는 점이다. 사진 4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사각비비의 경우 오픈형이든 카트리지형이든 아답터 없이도 비비의 축을 밀어낼 수 있다.


만약 사각비비에 아답터를 사용하게 되면 아답터가 비비 축을 밀어내는 것이 아니라 크랭크 자체를 밀게되는 꼴이 되고만다. 해서 공구가 장착되는 부위의 나사산이 망가지게 되는 것이다.


아래 사진의 화살표가 가르키고 있는 비비 축을 밀어내야 하는데.




아답터를 사용하면 아답터가 오히려 공구의 작동을 방해하게 된다. 힘이 크랭크 풀러가 고정되는 나사산에 집중되므로 망가지는 것이다.



결론을 내보자면 아래와 같다.


- 오픈형 사각비비나 카트리지형 사각비비의 경우 크랭크 풀러를 사용할 때 아답터를 사용하지 않는다.

- 오픈형인지 기타 다른 형태인지는 외부에서 육안으로도 확인이 가능하다.

- 정상적인 방법으로 분리를 시도했는데 성인남자의 힘으로 작업이 순조롭지 않을 때는 공구선택이나 세팅, 작업방향등이 잘못되지 않았나 다시 한 번 확인해야 한다.


사각비비에 관한 이해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공작소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