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변속기&체인

자전거 앞변속기 2단에서 고정하는 방법

반응형


자전거 앞변속기 2단에서 고정하는 방법.


산악자전거는 거친 지형을 위주로 라이딩하는 장르의 자전거일 경우 앞쪽의 기어를 3단 모두 사용하지 않을 수 있다. 특히 올마운틴 자전거는 가장 큰 체인링을 제거하고 그 자리에 배쉬링을 장착하기도 하는데, 이때 3단으로의 변속기 작동이 의미 없어지게 된다.


급하게 변속하다가 과도한 힘이 변속기 레버에 전해지면 체인이 배쉬링 위를 타고 흐를 수도 있어서 아예 2단에서 그 이상은 움직이지 못하도록 세팅하여야 하는 일이 있다.


일반적인 변속기 세팅보다 과정은 훨씬 단순하다. 준비물은 십자 드라이버만 있으면 된다.



원리는 앞변속기의 한계조절볼트를 돌려서 변속기가 특정 지점 이상으로는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상단 좌측의 오른쪽 볼트를 유심히 보면, 볼트를 돌리면 돌릴수록 볼트끝이 변속기 특정 지점을 압박하게 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돌려주어야 하는 볼트는 H조절볼트이다. 볼트의 위치는 모델마다 차이가 있다. 변속기 표면을 유심히 보면 H라고 각인이 되어 있기도 하고 High라고 되어 있는 부속도 있다. 위치가 정반대일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해야 한다.


변속기의 형태가 다르다 하더라도 한계조절볼트는 있고 원리는 같으므로 당황할 필요없다. 조절법은 먼저.


1.뒷변속을 가장 작은 코그로 앞변속은 체인링 가운데로 변속한다.

2.십자드라이버로 H조절볼트를 조금씩 시계방향으로 돌린다.

3.볼트를 돌리면서 변속기 레버를 눌러본다. 변속기가 움직이면 다시 볼트를 조금씩 더 돌려준다.

4.돌리는 드라이버에 저항이 살짝 느껴지는 지점까지만 돌린다. 다시 변속기 레버를 눌러보면 움직이지 않을 것이다.



상단 우측의 사진이 볼트가 변속기를 움직이지 못하도록 누르고 있는 모습이다. 큰 체인링쪽으로는 아예 작동이 불가능하게 고정이 된 것이다. 


전체 작업과정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로 할 것.



나중에 큰 체인링쪽으로 변속이 되게 복원하려면 H조절볼트를 원상태로 돌려주면 된다. 변속이 완전히 이뤄지면서 체인이 닿지 않는 지점까지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주어야 한다. 너무 과도하게 풀면 체인이 바깥쪽으로 이탈할 수 있다. 


이전에 올린 변속기 세팅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크게 어렵지 않은 작업이다. 속선장력은 이미 세팅이 되어 있는 상황이므로 상대적으로 덜 복잡하다.


자전거 변속기 정비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공작소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