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주하는질문

스램 레버에 시마노 변속기 호환되는가?

반응형


변속기레버는 스램(Sram)에 뒷변속기는 시마노를 장착해서 사용가능한가?


꽤 고전에 속하는 질문이지만 심심찮게 듣는 질문이다. 답은 안된다, 이다. [자주하는 질문]이라는 카테고리내의 글에서는 되도록 짤막하게 결론 위주로 글을 쓰고자 한다.


구동계열간 호환이 잘되는 스램 시마노 간이라 하더라도 뒷드레일러(뒷변속기)의 경우 작동비가 달라서 호환이 안된다. 변속기 미세조정을 하더라도 오작동이 일어나게 되므로 뒷변속기와 레버만큼은 섞어서 쓸 수 없다. 


자전거 구동계열의 호환은 앞뒤 단수를 일치시켜주고 변속기레버 그리고 뒷변속기는 같은 회사의 제품을 사용해야 무리가 없다.


앞변속기의 경우 단수가 같다면 상당수 호환 가능하다. 필자의 경우 스램 변속기레버(3단 트리플)에 시마노변속기(XT 3단)을 큰 트러블 없이 잘 사용하고 있다. 



참고 삼아 구동계열의 구성을 보자면 레버는 27단용 스램 X-7, 앞변속기는 시마노 XT27단용, 뒷변속기는 스램 X-9 27단용, 체인은 XTR 27단용. 스프라켓 카세트 스램 27단용. 즉 단수가 같다는 상황하에서는 구동계열의 호환은 뒷변속기를 제외하고 시마노와 스램을 부분부분 섞어서 쓰고 있다.


무슨 의도를 가지고 이런 구성으로 조립한 것이 아니라 그때 그때 남는 부품이 생겨서 교체하다보니 이렇게 되었다.


산악용 자전거 부품의 경우 11단 이하일 때는 호환에 크게 어려움이 없다. 로드바이크도 마찬가지다. 같은 단수에 변속기레버와 뒷변속기가 같은 회사 제품이면 나머지 구동계열간은 호환이 된다는 원칙에는 차이가 없다. 그러나 요즘에는 로드바이크의 경우 사정이 좀 변했다. 앞변속기마저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 많아졌다는 이야기이다.


이유는 산악에는 없는 트리밍(Trimming)이라는 개념이 있는데다가 카세트가 10단 11단일 때 미세한 차이 그리고 체인링이 2단과 3단일 때도 부품 호환에 생기는 문제등등 같은 시마노 부품간에도 호환에 적잖게 제약이 있어서이다. 그리고 스램의 경우 앞변속기 트리밍을 없앤 Yaw기술의 적용으로 시마노와 호환에 어려움이 생겨서 더더욱 그렇다. 


물론 이런 제조사의 권장사항을 무시하고 쓰는 사용자도 있다. 사용상 문제 없다는 후기도 있으나, 제조사의 기준으로 봤을 때 완벽호환은 아니라는 점은 사실이다.


아래 첨부파일은 시마노 앞변속기와 레버, 기타 구동계열간의 호환차트이다. 참고로 하면 되겠다.



road_compatibility_front_shimano_jp_2014.pdf



차트의 내용중 변속기 레버 ST-6800과 앞변속기 FD-6700은 같은 시마노 같은 앞 2단 체인링에 사용하는 부품인데도 호환이 안된다는 내용에 주목하기 바란다. 11단용인 6800레버에는 앞변속기도 FD-6800을 권장하고 있다. 필자의 감각으로는 스프라켓 카세트가 11단이 되면서 변속기 체인라인과 트리밍 구간에 있어 기존 6000번대와는 변화가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 차이가 미세하지만 트러블을 발생시킨다고 유추할 수 있다.


구동계열을 섞어 쓰는 경우는 부품이 부분부분 집안에 돌아다니는 터라 재활용하여 비용을 아끼려는 때나 약간의 감량을 위해서라든가 혹은 특정 레버가 손에 잘맞는 때가 아니라면 거의 실익이 없다. 되도록 같은 제조사 제품내의 호환가능한 조합으로 사용해야 머리 아플 일이 없다./자전거공작소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