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자전거공구

[카세트공구] 스프라켓 카세트 및 시마노 로터 공구

반응형


스프라켓 카세트 및 시마노 로터 공구


스프라켓 카세트의 분리와 장착 그리고 시마노의 디스크브레이크 센터락방식 로터의 분리와 장착을 위해서는 아래의 공구가 필요하다. 왼쪽은 손잡이가 없는 형태의 공구이고 오른쪽은 손잡이와 가운데 중심봉이 있는 공구이다. 통상 프리휠 리무버(Freewheel remover)라고 하고 락링 리무버 툴이라고 하기도 한다. 사진에서는 가장 일반적이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공구이다. 시마노든 스람이든 산악자전거든 로드바이크든 미니벨로든 같은 공구를 사용한다. 


시마노 모델명은 왼쪽이 [TL-FW30]이고 오른쪽은 [TL-HG16]이다. 파크툴 모델명은 [FR-1]과 [FR-5G]이다. 이전에 설명한 프리허브방식의 허브가 아닌 생활자전거에서 많이 사용하는 프리휠방식이면 왼쪽 공구를 선택해야 한다. 어느정도 고가의 자전거라면 대부분 중심봉과 손잡이가 달린 오른쪽 공구를 많이 사용한다. 시마노 디스크브레이크의 로터 락링을 풀고 잠그는 데에도 사용된다. 


biketool링크  카세트제거1   카세트제거2   시마노로터분리설치



이외에도 픽시나 BMX에 사용하는 고정기어 락링을 풀기 위해서는 파크툴의 [HCW-17]을 사용한다. 생활자전거 중 1단짜리 프리휠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 파크툴의 [FR-2]도 있고 오래 전 시마노 구형 스프라켓의 경우 제일 작은 코그가 락링의 역할을 하는 모델이 있다. 이 모델은 스프라켓 고정공구 두개를 이용해 풀어야 한다.  일일이 다 소개하지 않은 이유는 지금은 단종되거나 해서 거의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프리허브 방식의 카세트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왼쪽 스프라켓 고정공구도 있어야 한다. 사용법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할 것. 손잡이가 달려있어서 힘을 한번에 주기가 편하게 되어 있다. 이 형태는 여러 공구제조사에서 공급하고 있다. 되도록 저렴한 것을 구입해도 된다. 성능차이가 크게 없다.




프리휠방식이면 아래 공구를 사용해야 한다. 가격이 더 저렴하고 공구의 길이가 상대적으로 길다. 프리허브방식에도 사용할 수 있다. 겸용인 셈이다. 별도의 렌치가 필요하기 때문에 공구끼리 이탈되지 않게 단단히 고정해서 사용해야 한다. 21단 생활자전거일 경우에는 이 공구를 사용해야 한다.


공구에 대한 욕심이 없는 사람이라면 이 공구 하나만으로도 대부분의 카세트와 시마노 로터를 분해 조립할 수 있다.


- 공작소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