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브레이크

디스크 브레이크 마운트와 아답터에 대한 이해

반응형


디스크 브레이크 마운트와 아답터에 대한 이해


이미 우리는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가 허브에 장착되는 방식에 따라 육볼트 방식과 센터락 방식이 있다는 것을 배웠다. 둘은 기본적으로 호환이 안되지만 요즘은 아답터를 사용하면 혼용해서 사용은 할 수있다. 최근에는 결국 아비드에서도 센터락방식 로터를 생산 공급하고 있으니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아답터를 쓸 이유는 없다. 


biketool링크   로터의종류와설치   디스크브레이크명칭   자전거프레임   


오늘은 기존의 로터에서 더 큰 사이즈의 로터로 교체하기 위해서 필요한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시마노의 로터 크기는 140,160,180,203으로 나뉘어 공급된다. 반면 아비드는 140,160,185,200,203등으로 공급되고 있다. 로터의 선택에 있어 이 수치는 중요하다. 특히 자신의 장비가 시마노 180인데 아비드 185를 구매하면 곤란한 상황에 빠질 수 있다. 되도록이면 같은 회사의 부품을 사용하는 것이 문제의 소지를 줄일 수 있다.


사진의 좌측은 시마노의 센터락 160미리 로터이고 오른쪽은 아비드 육볼트 185미리 로터이다. 척봐도 방열판의 구조도 다르고 체결부위도 차이가 있다. 자사의 패드물질과도 최적화 되어 있어서 시마노 로터인 경우 자사의 레진패드 전용이라고 로터에 적시하고 있기도 하다.


최근의 신제품은 사진상의 모습과도 많은 차이가 있다. 최대한 제동력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소음과 발열을 줄이기 위해 계속 연구개발되고 있는 것이다.



아래 사진은 서스펜션 포크와 프레임의 디스크 마운트와 디스크 브레이크 캘리퍼 사이에 자리잡게 되는 디스크 브레이크 아답터이다. 좌측이 POST to POST 방식의 아답터이고 우측이 IS to POST 방식의 아답터이다. 프레임과 포크를 설명할 때 디스크 마운트는 IS방식과 POST방식이 있다고 설명을 했다.


마찬가지로 디스크 브레이크 캘리퍼의 방식에도 POST와 IS방식이 있다. 현재는 거의 대부분 POST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다. 



아답터의 상단은 이렇게 캘리퍼가 고정되는 나사산이 가공되어 있다.



아래 사진은 디스크 브레이크 마운트가 IS방식인 포크이다. 이 포크에 POST방식 캘리퍼의 160미리 로터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IS to POST 160미리용 아답터가 필요하다.


그런데 만약 기존 사용하고 있는 시마노 센터락 160미리 로터를 180미리로 인치업을 하려면 사이즈가 큰 로터와 함께 IS to POST방식 180미리용 아답터를 동시에 구매해야 한다.



아래와 같이 아답터가 설치되고 브레이크 캘리퍼를 장착한 다음 로터를 교체해 주고 세팅에 들어가면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포크제조사와 프레임 제조사에는 디스크 로터의 사이즈도 한계를 미리 지정하고 있다. 포크와 프레임 사용설명서를 보면 이 제품은 180미리 이상의 로터는 사용하지 말 것, 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그 이상을 사용하면 포크와 마운트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래는 디스크 브레이크 마운트가 POST방식인 서스펜션 포크이다. 주의할 점은 이 방식을 사용할 때는 160미리 로터인 경우 아답터가 필요 없다는 것이다. 기둥에 바로 캘리퍼를 장착하여 사용한다. 자신의 자전거를 유심히 살펴볼 것. 만약 POST방식의 160미리 로터이면 워셔 말고는 사진에서 확인한 아답터 종류는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이상으로 가면 아답터가 필요하다. 아래 사진은 아비드의 185미리용 아답터가 장착된 경우이다. 즉 POST방식의 장비일 경우 만약 160미리의 다른 회사 브레이크로 전체적인 교환이 이뤄질 경우에는 아답터를 구매할 이유가 없다. 그러나 그 이상의 로터사이즈로 교체라면 사이즈에 맞는 아답터를 같이 구비해야 한다.


아답터는 제조사와 앞뒤를 구분하여 일치시켜주어야 시행착오의 발생을 방지할 수 있다.



사진이 흐리게 나왔지만 IS방식 디스크 브레이크 마운트의 프레임에 160미리 로터용 IS to POST 아답터가 장착된 모습이다. 이 위에 POST방식 브레이크 캘리퍼가 장착되는 것이다.



최근에는 아래 사진처럼 프레임도 포크처럼 POST방식의 브레이크 마운트 방식을 적용한 프레임이 조금씩 공급되고 있다. 



사진의 브레이크 부분을 살펴보면 IS일 때와는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160미리 로터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아답터가 없다. 요즘은 대부분 브레이크 캘리퍼가 POST방식으로 나오기 때문에 크게 문제될 것은 없지만 구형 브레이크 중 아주 일부 IS방식의 브레이크 캘리퍼는 이 프레임에 장착하기가 어렵다. 


디스크 마운트가 포스트 방식인 프레임에 IS용 브레이크 캘리퍼를 장착할 수 있도록 전환해주는 아답터를 구해야 한다. 구조적으로 불가능한 것인지 이렇게 변환해주는 아답터를 찾지 못하였다.


디스크 브레이크의 업그레이드를 고려하고 있다면 오늘 내용은 반드시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공작소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