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브레이크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교정

반응형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교정


준비물


.장갑

.휠트루잉 스탠드

.로터 트루잉 게이지

.로터교정 렌치

.조절 렌치


디스크 브레이크 사용자라면 소음을 한 번 쯤 고민해 보지 않은 사람은 드물 것이다. 대부분 바퀴를 제대로 끼우고 캘리퍼의 조정으로 해결이 되지만 어쩔 때는 블리딩을 해주어야 할 때도 있다. 아주 드물게는 브레이크 마운트의 페이싱 작업을 해야 할 때도 있을 수 있고. 그러나 이런 작업을 하기 전에 먼저 확인을 하여야 하는 부분은 로터의 변형은 없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다른 세팅이 아무리 잘되었다 하더라도 로터 자체가 휘어서 패드와 접촉이 일어난다면 사각사각 혹은 챙챙 하는 소리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biketool링크   디스크브레이크 패드정렬   디스크브레이크로터 교정공구


디스크브레이크는 브레이크의 특성상 로터와 패드 사이의 간격이 아주 좁다. 로터에 변형이 생기면 쉽게 패드와 접촉이 생기고 다른 세팅으로 둘 사이의 공간을 확보할 수가 없다. 이런 변형은 기술력이 떨어지는 업체에서 제조하여 신품 자체가 변형이 있는 상태일 수도 있고 로터에 열이 발생한 상태에서 강한 브레이킹이 갑작스럽게 이뤄지면 순간적으로 패드와 로터가 물린 부분에 변형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 작업은 마찰음이 발생하지 않으면 실시할 필요가 없다. 미세한 변형은 교정을 하려고 시도하다가 오히려 더 큰 변형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변형이 있더라도 캘리퍼 조정만으로 소음을 잡을 수 있는 정도라면 교정을 권하지는 않는다.


먼저 전문공구를 사용하여 교정하는 법을 설명하고 하단에 전문공구 없이 교정하는 법에 대해 설명하겠다.



1.먼저 변형지점을 측정하는 공구를 휠 트루잉 스탠드에 설치한다. 파크툴사의 로터 트루잉 게이지이다.



2.휠 트루잉 스탠드에 휠셋을 장착한다.



3.측정부위를 로터에 접근 시킨 후 로터 트루잉 게이지 하단 고정 큐알을 젖혀서 공구를 고정한다.



4.측정 조절 배럴을 오른쪽으로 돌려 측정부위를 로터에 밀착시킨다. 완전히 붙이지 말고 최대한 근접하게.



5.고정너트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측정부위를 고정시킨다.



6.휠셋을 돌리면 변형이 일어난 부분에서 측정부위와 부딪혀 소음이 난다. 휠 트루잉 스탠드의 개념과 같다.



왼쪽이 로터 교정렌치이고 오른쪽이 소형 조절렌치이다. 교정렌치가 없으면 오른쪽 일반공구로 대체가 가능하다.



7.변형이 일어난 부위에 교정 렌치를 끼우고 변형이 일어난 반대편으로 힘을 가한다. 힘으로 젖히는 것이다. 너무 한 번에 과도한 힘을 가하지 말 것. 살짝 펴고 다시 측정을 한 다음 교정이 원하는 만큼 이뤄지지 않았다면 다시 조금 더 강한 힘을 가하여 작업을 실시한다.



가끔 사진처럼  한곳은 고정하고 펴 주어야 할 때도 있다. 



로터의 판에 공구를 사용해야 할 때도 있고 가운데 부분을 비틀어 주어야 할 때도 있다. 이 작업은 어차피 변형된 로터를 새 제품으로 교체한다는 마음으로 시도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다. 특히 아비드의 로터는 정비 입문 단계에서는 교정이 좀 어렵다.


휠 트루잉을 하는 마음으로 최대한 여러번 나누어서 신중하게 작업할 것.



전문공구가 없을 때는 휠셋을 자전거에 장착된 상태에서 최대한 캘리퍼 조절로 소음을 최소화 시킨다. 그러면 대부분 한군데 정도가 페달을 돌려 휠셋이 회전할 때마다 미세한 소음이 발생할 것이다.


자전거를 밝은 곳으로 향하게 한 후 로터와 패드 사이를 관찰하면서 휠셋을 돌리면 좌든 우든 닿은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다.


그 지점을 연필로 표시를 한 다음 조절렌치나 로터 교정 렌치를 물려 휜곳의 반대방향으로 힘을 가하여 펴주면 된다. /공작소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