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브레이크

림 브레이크 속선 교체

반응형


림 브레이크 속선(Inner cable)교체


준비물


.육각렌치

.케이블 커터

.케이블마감재


이번 포스팅에서는 림 브레이크 속선을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먼저 로드바이크의 캘리퍼 브레이크부터 설명하고 이어서 V림 브레이크에 대해서 설명하겠다. 림 브레이크의 속선은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와는 달리 가는 철선을 여러 가닥 꼬아서 두껍게 한가닥으로 이어져 있다. 가는 선 하나라도 끊어지면 안전에 위협이 되고 풀어진 철선이 아우터 케이블과 마찰을 일으켜 브레이크 레버의 감을 무뎌지게 하므로 되도록 교체를 권한다.


biketool링크   V림 브레이크 조정   캘리퍼 브레이크 조정


1.먼저 케이블 고정 볼트를 푼다. 케이블 커터로 중간부분을 절단해줘도 된다. 작업이 더 쉬워진다.



2.브레이크의 레버를 잡으면 브레이크 케이블의 머리부분이 보인다.



3.끊어진 속선을 밀어주면 케이블의 머리 부분이 돌출된다. 손으로 잡아당기면 쭉 따라나온다. 새 케이블을 분해의 역순으로 집어넣으면 속선을 따라 브레이크 고정 볼트까지 쉽게 접근한다. 적당한 길이만큼 케이블 커터로 잘라준 뒤 고정볼트를 잠그면 된다. 세팅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할 것.



V 림 브레이크일 경우에는 약간 차이가 있다.


1.먼저 브레이크 암에서 케이블을 분리한다.



2.케이블을 커터로 절단하거나 고정볼트를 풀어서 분리해도 된다.




3.케이블 조절배럴과 레버의 홈을 일직선으로 맞춰준다. 혼자 작업하며 사진 찍느라 접사가 불가능하다. 이점 양해 바란다. 그러나 실재 자전거 레버와 조절 배럴을 유심히 보면 케이블을 분리하게끔 가느다랗게 홈이 파여 있다. 이 부분을 모두 일직선이 되게 일치시켜주면 된다.



4.브레이크 레버를 잡으면서 케이블을 홈 사이로 당겨주면 완전히 노출이 된다.



5.케이블의 머리 부분을 걸쇠 바깥으로 빼낸다. 새 케이블을 다시 끼우로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한 후 케이블이 빠지지 않도록 배럴을 원위치 시킨다.



6.길게 남은 케이블을 적당한 길이로 잘라 준 뒤 케이블 마감재로 마무리하면 작업이 끝나게 된다. 브레이크 세팅은 역시 이전 포스팅을 참고로 할 것.



림 브레이크 세팅에 관한 포스팅을 숙지하고 있는 유저라면 케이블 교체 작업은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 브레이크와 관련한 작업은 늘 신중하게 할 것을 당부한다. 안전과 직결된 부분이기 때문에 늘 꼼꼼하게 작업할 것. /공작소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