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주하는질문

시마노 브레이크 레버의 프리스트로크 기능은 무엇인가?

반응형


시마노 브레이크 레버를 살펴보니 작은 나사에 프리 스트로크(Free stroke)라고 적혀있다. 무슨 기능인가?


나사처럼 생겨서 프리 스트로크 조절나사(Adjustment screw)라고 한다. 이 기능은 브레이크 레버를 어느 정도 잡았을 때 브레이크 패드가 로터를 잡아 줄 것인가(Pad contact point)를 지정하는 것이다. 이 나사를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주면 레버를 살짝만 잡아도 제동이 시작하게 된다.


그 아래 검정색 돌출된 부속은 레버 간격을 조절하는 배럴(Reach adjustment)이고 프리 스트로크와는 다른 기능이다. 레버의 간격을 조절하는 배럴의 경우 손잡이와 레버간의 간격을 넓히고 좁혀주는 기능이다. 손이 작거나 크거나 라이더의 신체상황에 따라 간격을 조절할 수 있다.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레버간격이 넓어지고 반대로 돌리면 간격이 좁아진다.


프리 스트로크는 일단 레버 간격을 자신의 손 크기에 맞춰 조절한 후 그 다음에 조절하게 된다. 이 기능은 년식이나 모델에 따라 없을 수도 있고 형태나 위치에 조금씩 차이가 있다.


시마노의 경우 이 기능을 조절해도 크게 체감할 정도의 차이가 없다는 평도 있다.



아비드의 경우는 조절에 따라 비교적 차이를 확연히 느낄 정도라는 평이 있다. 제조사가 다른 만큼 아비드에서는 이 기능을 별도로 프리 스트로크라고는 부르지 않고 그냥 패드 컨택트 조절기(Pad contact point adjuster)정도로 부르고 있다. 


아비드 역시 모델과 년식에 따라 기능이 없거나 배럴의 위치와 형태에 차이가 있다. 아래 모델은 아비드 일릭서 씨알(ELIXIR CR)이라는 모델인데 레버의 모델명 아래에 검은색 배럴이 레버 간격 조절 기능을 하는 부분이다.


배럴 아래에 인(In)과 화살표로 조절방향이 표시되어 있어 세팅을 어렵지 않다. 화살표의 방향에 따라 레버간격이 조절된다.



이 모델의 경우 호스와 연결된 부위 블리딩 포트가 있는 전체부분이 패드 컨택트 포인트를 조절하는 배럴 역할을 한다. 년식이나 모델에 따라 배럴의 위치가 경우 레버 상단이나 기타 위치에 있는 경우도 있다. 이 역시 레버를 잘 살펴보면 화살표와 인(IN)이라는 글씨가 새겨져 있으므로 조절은 어렵지 않다.



주의해야 하는 부분은 이런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배럴이나 나사의 경우 조절해서 아무런 차이가 없다는 이유로 억지로 힘으로 돌리면 내부에서 고장이 일어날 수 있다. 기능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일 수도 있고, 사용한지 꽤 시간이 지난 브레이크의 경우 조절해도 크게 차이가 없다면 장비에 다른 문제가 있는 것일 수 있으므로 물리적인 힘을 가하지 않는 것이 좋다.


기술이 충분히 익지 않은 상태이면서 장비에 기능만 추가해 마케팅의 수단으로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자전거공작소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