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주하는질문

림테이프의 역할은 무엇인가?

반응형


림테이프(Rim tape)의 역할은 무엇인가?


림테이프는 자전거 휠셋의 테두리인 림(Rim) 안쪽에 장착되는 자전거부속이다. 역할은 림이 어떤 종류이냐에 따라서 차이가 있다. 가장 비중이 높은 클린처(Clincher) 타입의 휠셋일 경우 림테이프는 튜브를 림의 날카로운 부속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림은 단일림이나 이중림의 경우 니플과 스포크가 통과하는 구멍등이 가공되어 있어서 튜브에 공기압이 들어갈수록 서로 밀착하게 된다. 따라서 림테이브가 없을 경우 금속부위와 튜브가 지속적으로 밀착이 될 경우 변형이나 찢어지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런 이상을 방지하기 위해 림테이프가 림을 빙둘러싸게 된다.


biketool링크  자전거 타이어 관련글 더보기



별도의 이너튜브(Inner tube)를 사용하지 않는 방식의 튜블리스(Tubuless)타이어와 전용림의 경우 림테이프를 사용하지 않는다. 사진은 없으나 타이어를 제거하고 림 안쪽을 살펴보아서 스포크홀이나 니플이 보이지 않고 매끈한 형태를 띠고 있다면 튜블리스 전용림이므로 림테이프를 사용하지 않는다.


요즘은 스포크홀을 인위적으로 막아주고 밀폐를 도와주는 실란트용액을 주입하여 튜블리스 전용림이 아니더라도 튜블리스로 만들어 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이때 사용되는 림테이프는 기존 역할과 달리 공기가 림에서 빠지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위 사진의 경우는 이른바 통타이어라고 하기도 하는 튜블러(Tubular) 전용림이다. 튜블러 방식의 경우 타이어가 림 접촉면에 접착이 되어야 한다. 전통적인 방법은 본드나 시멘트라고 하기도 하는 접착제를 사용하였는데 이를 대체하기 위해 양면에 접착성분이 도포되어 있는 림테이프를 사용하기도 한다.


따라서 튜블러에 사용되는 림테이프의 경우도 튜브를 보호하는 역할이 아닌 림과 타이어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림테이프의 소재는 저가형의 경우 고무재질이 주를 이루고 대부분 천과 플라스틱 성분이 혼합된 재질이 사용되고 있다. 해서 비슷한 의료용 반창고로 대체하는 사용자도 가끔 있다. 림테이프는 림의 사이즈에 따라 공급되는데 아래 사진처럼 대용량의 두루마리 형태로도 공급된다. 두루마리의 경우 특이한 사이즈의 미니벨로 자전거 휠셋일 때 주로 사용한다.


크기에 맞춰 잘라서 연결해주고 공기주입구 부분은 별도로 구멍을 뚫어주어야 한다.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크기에 맞춰 세트로 공급되는 제품이 좋다. 끊어지고 손상되었거나 특히 내부에서 접힌 림테이프의 경우 튜브에 펑크를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타이어 교체시 점검해주는 것이 좋다./자전거공작소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