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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하는질문

산악자전거 시마노 앞변속기 레버는 20단과 30단이 호환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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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악자전거 시마노 앞변속기 레버의 경우 20단과 30단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어떤 기능인가? 


산악자전거의 경우 오르막 등판과 속도를 동시에 추구하기 위해 체인링을 세장 사용하는 시스템이 주를 이루었다가 스프라켓 카세트의 장수가 더 늘어나면서 비교적 근래에 앞쪽 체인링을 두장 사용하는 부품의 공급이 늘어나게 되었다.


스프라켓 카세트의 갯수가 열장인 10단 시스템의 경우 기존 30단을 사용하던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체인링을 두장짜리로 교체를 하면 20단이 된다. 또 어떤 사용자는 20단에서 30단으로 가기를 원할 수도 있다. 시마노의 경우 이때를 대비해 모드 전환기(Mode converter)를 변속기 레버에 고안해 두었다. 


년식이 오래된 구형 레버에는 없다. 확인방법은 간단하다. 레버의 아랫면을 보자.



화살표가 가르키고 있는 옆으로 희미하게 2× 3×이라고 되어 있고 옆에 둥근 스위치(Mode select swich)가 보인다. 이 숫자 표시가 있으면 전환을 할 수 있는 레버이다. 모델(SLX,Deore)에 따라 형태가 조금 다르다.


모드 전환은 변속기 속선이 변속기와 고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해주는 것이 혼동과 예기치 않은 부품의 파손을 방지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20단으로의 모드 전환은 변속기 레버를 눌러 2단으로 변속한 다음, 스위치를 2× 쪽으로 돌려주면 된다. 변속기 레버의 조작이 두단계로 줄어들게 되는 것이다. 변속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스위치를 무리하게 돌리면 부속의 파손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30단으로 전환할 때는 레버 스위치를 먼저 3× 쪽으로 돌린 다음 변속기 레버를 조작해 한단계 더 낮은 쪽으로 떨어지는지 확인하면 된다.


위 문장을 한 열번쯤 읽고 앞변속기 세팅에 대해 완벽한 이해를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기능의 이용이 어렵지 않을 것이다./공작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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