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변속기&체인

변속기 속선 교체

반응형


변속기 속선 교체


준비물


.장갑

.드라이버

.케이블커터


변속기 조정도 제대로 했고 행어에도 이상이 없는데 변속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는다면 그 다음에 의심해 볼 문제는 케이블의 변형이나 오염이다. 새자전거의 경우 공장에서 조립과정에 있어서 부주의한 작업으로 변속기 속선이 살짝 접힌 상태로 출시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특히 뒷변속기와 속선이 고정되는 부분의 직전에서 이런 변형이 발견되기 쉽다. 너무 오래 많은 작업을 하다보니 무성의하게 조립하기 때문이다. 이른바 체인이 튀는 현상이 발생하게 만드는 원인중 하나이다.


그리고 자전거가 습기에 오래 방치되다보면 속선과 겉선의 내부가 녹이 슬어 변속기 레버를 작동시켜도 선이 움직이지 않는 경우도 있다. 정도가 심하면 케이블의 교체가 불가피하다. 변형의 경우도 그렇다. 아무리 펴려고 해도 일반적인 철선과 다르게 탄력이 있는 재질이다보니 쉽게 원형으로 복원이 안된다. 


자전거정비에 민감한 동호회원들은 최상의 상태를 위해서 속선을 주기적으로 교체하는 사람도 있다.


biketool링크   케이블커터    겉선교체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변속기 속선(Inner cable)을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먼저 산악자전거 27단 이상의 경우와 24단 21단 일체형 레버의 경우, 마지막으로 로드바이크의 일체형 레버의 경우 순으로 설명하겠다.


먼저 산악자전거 27단 30단일 경우다. 이 경우에는 변속기 레버 부속을 분해하면 안된다. 가끔 레버내부가 궁금하다며 탐구정신이 풍부한 사람들이 분해를 하는데 다시 조립이 정말 어렵다. 


사진상으로는 잘 확인이 안되게 검게 나왔지만 레버 두개 중간에 작은 플라스틱 재질의 볼트가 케이블 루트를 막고 있다. 이 볼트를 풀고 간단하게 케이블을 제거할 수 있다. 



먼저 정비를 시작했으니 변속기를 조절하여 앞뒤 제일 작은 톱니바퀴로 이동시킨다. (한 열번은 강조한 듯하다.)



1.먼저 케이블 커터로 교체될 케이블을 절단한다. 자, 이렇게 변속기의 케이블 고정 볼트를 푸는 것이 아니고 굳이 케이블 커터로 절단하는 이유는 그래야 훨씬 수월하게 작업이 가능하다. 그리고 중간을 잘라야 새 케이블로 교체하는 과정에서 혼돈을 줄일 수 있다. 미리 제거해버리면 케이블이 어떤 루트로 지나갔는지 고정볼트의 어느 부분으로 삽입이 되어 마무리하는지 기억이 안날 수 있다. 이 모든 방향과 위치는 변속에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케이블의 중간 지점을 커팅하는 것이 좋다.



2.앞변속기의 속선을 교체할 경우도 마찬가지다. 변속기와 케이블이 만나기 직전의 부위를 잘라주는 것이 나중에 새 케이블로 재조립할 때 방향과 고정위치를 파악할 때 도움을 준다. 케이블 커터로 자르는 것이 한번에 깔끔하게 잘라진다. 니퍼나 다른 공구는 속선의 끝을 벌어지게 할 수 있다. 케이블 커터는 자전거 전용 공구이고 겉선의 절단에도 사용한다.



3.드라이버로 볼트를 푼다.



4.단순히 내부로 오염물질이 침투하는 것을 막고 있는 기능이다. 없어도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는 볼트이다. 



5.절단된 속선을 밀어주면 열린 구멍으로 변속기 속선의 머리부분이 돌출된다. 잡아당겨 제거한 후 새속선은 반대로 이 구멍으로 넣어주면 자연스럽게 겉선(Outer cable)과 연결이 가능하다. 케이블의 루트를 따라 조립을 해 준다음 변속기 고정 볼트를 재결합한 후 길게 남는 선을 절단하고 마감재로 마무리하면 교체가 끝난다. 이후의 변속기 조정 작업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할 것.


biketool링크   앞변속기 조정     뒷변속기 조정



다음은 24단과 21단 래피드 파이어(Rapid fire)방식의 일체형 레버일 경우다. 이 경우에는 상단 덮개를 열어주어야 한다. 27단 30단의 분리형과 차이가 있다. 당연히 변속기를 조작해주고 케이블은 미리 절단해 준다.



1.상단 볼트를 시계반대방향으로 푼다. 드라이버는 작은 사이즈를 사용할 것.



깊숙히 숨어 있는 볼트도 푼다. 볼트가 작기 때문에 분실에 주의할 것.



2.덮개를 제거한다. 



3.미리 절단된 케이블을 밀어주면서 송곳으로 변속기 머리 부분을 들어올리 듯하면서 빼낸다. 내부부속의 파손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



4.돌출된 속선을 잡아당기면 제거가 된다. 새속선으로의 교체는 역순으로 진행하면 어렵지 않다.




다음은 로드바이크의 일체형레버일 경우이다. 후드를 벗겨내지 않아도 되지만 사진을 찍기 위해 벗겼다.



로드바이크의 경우도 동일하다. 변속기를 조절하고 미리 속선을 커팅한 후.



1.레버를 잡으면 케이블 루트를 막고 있는 작은 고무패킹이 보인다. 드라이버로 제거해준다. 



2.속선의 머리부분이 보인다. 절단된 케이블을 반대편에서 밀어주면.



3.아래와 같이 빠져나온다. 손으로 잡고 잡아당기면 된다. 로드바이크의 경우 속선을 교체할 때 잘 안들어가는 경우가 있다. 그때는 들어가는 부분까지 집어넣은 다음 변속기 레버를 작동시키면서 동시에 속선을 밀어넣으면 쉽게 들어간다.



생활자전거의 레버형은 부속 전체를 교체하기 바란다. 레버를 분해하는 과정에서 파손이 일어나는 일이 많다. 로드바이크 중 변속기를 프레임이나 핸들바 끝에 장착하는 형태의 레버일 경우 속선의 교체는 더 쉽다. 속선의 머리부분이 외부로 공개되어 있어 속선 절단만으로 간단하게 제거가 가능하다. 오늘 내용만 잘 숙지하고 있으면 어떤 형태의 자전거라도 속선교체를 하는데 어렵지 않을 것이다. 케이블 교체 이후의 변속기 세팅은 이전 포스팅과 중복되는 내용이어서 생략한다. /공작소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