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크의 설치1에서의 준비를 마친 다음 이제 교체될 포크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biketool링크 포크의 설치1 헤드세트의 분리 스타너트 설치
1.먼저 헤드세트의 부속을 장착한다. 베어링의 방향에 주의 할 것.
2.분리의 역순에 따라 조립한 다음 스템까지 끼운다.
교체될 포크가 길어서 헤드캡의 고정 볼트를 잠궈도 포크가 고정이 안되는 상황이다. 대부분 새 포크는 스티어튜브가 이 경우보다 더 길게 튀어 나오게 된다. 중고포크를 구매할 때 스티어튜브의 길이가 왜 중요한지 알 수 있다. 스티어튜브가 자신의 포크헤드튜브와 스템, 스패이서를 합친 길이보다 짧을 때는 장착이 어려워 진다.
지금의 경우엔 스패이서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새포크라고 가정하에 커팅하는 법을 설명하겠다.
3.돌출되어 있는 하단부에 미리 표시를 한다.
4.포크를 다시 빼내어 파이프 커팅 가이드에 고정시킨다. 가이드 오른쪽 바깥으로 미리 표시했던 지점과 일직선이 되게 고정한다.
파이프 커팅 가이드는 파이프를 쇠톱으로 자를 때 일직선으로 곧게 자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공구이다.
5.쇠톱으로 절단한다.
6.절단 후 날카로운 부분을 줄로 다듬는다.
7.새 포크일 때를 가정한 것임으로 스타너트를 박아준다. 이전 포스팅을 참조할 것.
8.다시 헤드세트 부품을 조립하여 스템까지 가조립한 상태에서의 포크 절단면이다. 스템의 높이보다 3-4미리 낮아야 헤드세트 탑 캡을 조였을 때 포크가 정상적으로 고정이 된다.
9.탑캡을 먼저 조인다. 지긋한 힘으로 포크가 앞뒤로 흔들리지 않게. 갑자기 뚝, 하는 소리가 나거나 브레이크 잡았을 때 휠셋이 흔들리는 이유는 이 탑캡 볼트가 풀려서 그렇다.
10.좌우 스템 고정 볼트를 번갈아서 조금씩 조여준다. 번갈아서 조금씩이 중요하다.
이것으로 길었던 작업이 끝나게 된다. 실제로 이 작업을 해보면 두세시간은 훌쩍이다. 내가 타는 자전거가 어떤 형식으로 조립이 되어야 완성도가 높은 상태인지 아는 것이 나중에 더 좋은 자전거를 생각할 때도 도움이 된다.
눈에 드러나는 부속이나 디자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조립자의 태도가 얼마만큼 정성스러우냐에 따라 자전거의 상태가 달라진다고 믿는다. 이 프레임은 헤드튜브의 기본적인 가공이 전혀 안되어 있었다. 저가형이니 사람이 달라붙어 두세시간 작업하고 있을 수가 없는 것이다. 저가형이 나쁜 것이 아니라 현실적인 이유에서 정성을 들일 수 없는 환경인 것이다. 자전거 시장과 동호회원의 수는 늘었는지는 몰라도 전반적인 자전거문화는 오히려 퇴보하는 것 같아 아쉽다./공작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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