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주하는질문

시마노 디스크 브레이크에 도트오일 사용해도 되는가?

반응형


미네랄(Mineral)오일을 사용하는 시마노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에 도트(Dot)오일로 블리딩해도 되는가? 반대로 아비드 디스크 브레이크에 미네랄 오일을 주입하여 사용해도 되는가?


개인적인 결론은 섞어서 쓰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 이다. 자전거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내부는 오일로 차있다. 오일을 밀고 당기는 부속 사이에는 실링과 오링이 있다. 오일은 크게 미네랄오일과 도트오일을 사용한다. 제조사마다 사용하는 오일이 다르다. 시마노와 마구라등의 브레이크에는 미네랄오일을 사용한다. 아비드나 헤이즈등의 브레이크에는 도트오일을 사용한다.


이 오일에 실링과 오링은 늘 접촉하고 있는 상태가 유지된다.


제조사가 권장하는 오일이 아니었을 때는 오링과 실링에 변형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 여러사람들의 의견이다.



개인적으로는 섞어서 쓸 생각을 한 적이 한번도 없다.


따라서 실험정신이 뛰어난 몇몇 사용자들의 사례를 들 수밖에 없다.


아비드나 헤이즈처럼 브레이크에 도트오일을 사용하는 제품에 미네랄오일을 주입한 결과 내부 실링과 오링이 부풀어올라 못쓰게 되는 경우를 본 적이 있다. 기름에 부풀어 오른 도넛같이 변형된 실링과 오링이 인상적이었다. 


반대의 경우, 미네랄 오일을 사용하는 마구라 브레이크에 도트오일을 사용했을 때에는 실링에 변화가 없었다는 것과 시마노 브레이크라 하더라도 미네랄과 도트를 혼합하여 사용하지 않고 기존 미네랄오일을 완전히 제거한 후 도트오일만 주입된 상태에서는 이상없이 장기간 잘 사용하고 있다는 일부 주장도 있다. 


그러나 제조사에서 미네랄오일만(Mineral oil only)이라고 당부를 하고 있는 만큼 예상하지 못한 결과가 나올 수 있으므로 굳이 일부러 도트오일을 사용할 것 까지는 없겠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요즘엔 호환되는 저렴한 미네랄오일이 공급되고 있고, 오일보충만으로 충분히 관리유지가 가능한 사용자라면 작은 병 하나로 3년 이상 사용가능하니 비용적인 부분에서도 크게 문제되는 것은 아니다./자전거공작소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