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자전거공구

[휠공구] 휠디싱 툴

반응형


휠디싱 툴(Wheel dishing tool)


휠디싱 게이지(Gauge)라고 하기도 한다. 휠셋의 림이 허브 가운데에 정확하게 자리잡았는지 확인하는 공구이다. 바퀴를 자전거에 장착했을 때 타이어가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다면 이 공구를 이용해서 혹시 림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시마노와 같은 부품제조사에서는 공급을 하지 않고 있다. 자전거 공구 전문회사에서 여러가지 형태로 공급되는데 사용법은 대동소이하다.


biketool링크  휠셋 정비 관련글 더보기



공구의 사용빈도가 일반적인 자전거 유저에게는 그렇게 높지 않은 공구이므로 반드시 갖추고 있어야 할 공구는 아니다.



파크툴에서는 두가지 모델이 공급되고 있는데 자전거 미캐닉들이 선호하는 모델의 품명은 [WAG-4]이다. 필자가 가지고 있는 공구는 사실 공구의 가운데 부분이 좌우 분리되어 있는 관계로 약간의 유격이 있다. 때문에 측거점을 고정할 때 좀 불편한 감이 있다. 측정지점이 흔들리니 문제가 된다.


따라서 전문 미캐닉에게는 좋은 선택이 아닐 수 있다.



파크툴이나 다른 회사의 저렴한 모델이라도 게이지의 중앙 측정부 좌우 틀이 하나로 이어져 있는 공구를 추천한다. 대단한 정밀도를 요구하는 공구가 아니므로 딱히 파크툴이 아니어도 괜찮다.


틀 자체가 일체형이고 좌우 림에 닿는 부위도 조금 좁고 날카롭다면 더 섬세한 측정이 가능한 공구이니 원하는 사람은 공구회사의 명성이나 가격을 고려할 필요없이 그런 형태의 공구를 구입하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공작소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