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자전거공구

[측정공구] 디지털 버니어 캘리퍼스

반응형


디지털 버니어 캘리퍼스(Vernier calipers) 사용법.


자전거 정비에 있어서 단순한 자나 줄자로 측정이 어려운 부분이 있다. 가령 시트포스트의 사이즈라던가 핸들바의 사이즈, 베어링의 내외경 등등.


단순한 자로 측정하기 어려운 부품의 길이나 지름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버니어 캘리퍼스를 사용한다. 필수공구는 아니다. 


딱히 고가의 캘리퍼스가 아니더라도 크게 문제는 없다. 일이만원대의 저렴한 아날로그 캘리퍼스라도 자전거 정비라는용도로는 사용할 만하다. 필자의 경우 디지털 버니어 캘리퍼스를 가지고 있는데, 크게 가격적인 부담을 느끼지 않아 오래전에 구매하게 되었다.


부품의 위치가 구석진 곳에 있거나 부피가 작을 경우 즉각적으로 수치를 읽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즉흥적으로 구매를 했는데 사용빈도는 크게 높은 편은 아니다. 그런데 잊을만 하면 아쉬울 때가 있어서 가끔 요긴하게 쓰고 있다. 




배터리를 삽입하고 측정부위를 오무린 다음 제로세팅을 해주어야 한다. 디지털인 관계로 소수점 이하 작은 틈만 생겨도 영점이 흐트러지게 된다. 파워를 누르고 오무렸을 때 제로가 아니라면 오무린 상태에서 제로세팅 버튼을 약 삼초간 눌러주면 영점이 잡히게 된다.


그 상태에서 측정해야 정확한 값을 얻을 수 있다.


자전거와 관련한 단위는 인치 단위가 아직 많이 사용되고 있다. 디지털 캘리퍼스를 사용하면서 한가지 편한 점은 상단 파란색 버튼을 누르면 별도로 환산할 필요가 없이 바로 인치로 측정값이 표시가 된다는 부분이다.


자전거 정비에 관심이 많은 유저들은 하나쯤 가지고 있는 공구이다./공작소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