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마노(Shimano) 볼 베어링(Ball bearing)에 관하여, 사이즈와 갯수 그리고...
시마노 허브는 다른 제조사와 달리 볼 베어링을 고수하고 있다. 많은 완성휠셋 제조사들이 카트리지 베어링을 사용하고 있는 것에 비해 어떤 고집 같은 것이 느껴질 정도다. 개인적으로 볼 베어링의 경우 유격조절이 상대적으로 까다롭지만 유지보수는 덜 번거로운 편이었다. 베어링의 가격도 저렴한 편이고.
지속적으로 회전하고 하중을 견뎌야 하는 부분이므로 장기간 사용하다보면 베어링에도 마모가 발생한다. 교체가 필요한 시점은 유격조절이 잘 안되고 조절을 했다 해도 미세한 좌우유격이 느껴질 때이다.
그러나 이런 경우보다 대부분의 경우 좌우 유격을 오래 방치하다가 비정상적으로 베어링에 마모가 발생한 경우 교체하는 일이 많다.
베어링을 교체하기 위해서 필요한 정보가 아래의 표와 같다. 로드바이크의 경우부터 먼저 설명하겠다. 시마노의 모델명은 HB면 앞허브, FH면 뒷허브를 뜻한다. 번호가 높을수록 최근에 출시된 제품이다. 표는 시마노 로드바이크용 허브의 최상급 듀라에이스만 정리해 놓았다.
이 표의 의미만 파악하고 있으면 다른 하위 등급은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 베어링을 구할 때 자신의 허브 모델명을 알면 간단하게 주문이 가능하지만 모른다면 허브를 분리하여 갯수나 리테이너의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리테이너는 낱개의 베어링을 잡아주고 있는 부속이다.
출처:구글이미지
가령 양쪽에 이런 리테이너가 있고 베어링 갯수가 좌우 합계 26개라면 FH - 7801 이고 베어링의 사이즈는 3/16인치임을 알 수있다. 리테이너가 있는 모델은 전체 리테이너가 교체용으로 공급되고 있다. 다만 수입사에서 원활하게 공급을 하고 있지는 못한 것 같다.
같은 FH - 7800 이라도 A-Type은 리테이너가 없는 모델이고 B-Type은 리테이너가 있는 모델이다. 그래서 A가 갯수가 두개 많으나 사이즈는 같다.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시마노 로드바이크 뒷허브의 경우 리테이너를 사용하고 있는 모델이라면 갯수가 동일하고 사이즈도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동시에 세월이 좀 흐른 모델을 제외하고는 뒷허브의 경우 모두 동일한 3/16인치임을 알 수 있다. 앞허브의 경우엔 최근에 추가된 제품에서 사이즈의 변동이 발생하였다. 즉, 리테이너를 사용하고 베어링의 갯수가 28개인 경우 사이즈는 5/32인치이다. 리테이너를 사용하는 모델임에도 기존의 13개짜리 리테이너가 아니고 14개짜리인 것에 주목해야 한다.
품명 |
갯수 |
사이즈(Size) Inch |
리테이너(Retainer) |
FH - 7700 DURA-ACE |
18 |
1/4 |
No |
FH - 7800 |
28 A-Type 26 B-Type |
3/16 |
B-Type:Yes |
FH - 7801 |
26 |
3/16 |
Yes |
FH - 7850 |
왼쪽:13 오른쪽:13 |
3/16 |
왼쪽:Yes 오른쪽:No |
FH - 7900 |
왼쪽:13 오른쪽:13 |
3/16 |
왼쪽:Yes 오른쪽:No |
FH - 9000 |
왼쪽:13 오른쪽:13 |
3/16 |
왼쪽:Yes 오른쪽:No |
HB - 7700 |
22 |
3/16 |
No |
HB - 7800 |
28 A-Type 26 B-Type |
3/16 |
B-Type:Yes |
HB - 7900 |
28 |
5/32 |
Yes |
HB - 9000 | 28 | 5/32 | Yes |
자, 이런 상황을 가정해보자. 내 자전거의 뒷허브에 105라고 적혀있다. 베어링을 교체하기 위해 사이즈를 알아보고 있다면 일단 허브를 분해한 다음 베어링의 갯수를 파악해야 한다. 좌우 9개씩 합이 18개라면 표에서 일치하는 것을 찾는다. 듀라에이스의 오래된 모델인 7700과 상황이 같다. 그러면 베어링의 사이즈는 1/4인치이다.
앞허브를 확인했는데 좌우 각각 11개씩 합이 22개라면 표에서 일치하는 상황을 찾는다. 역시 HB- 7700 과 같다. 그러면 사이즈는 3/16인치가 된다. 베어링 갯수와 리테이너의 유무 그리고 어느쪽에만 리테이너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 파악되면 사이즈는 쉽게 알 수 있다.
예를 들기 위해서 이렇게 설명한 것이고 사실 오늘 현재까지 시마노의 듀라에이스를 제외한 하위 모델에서는 리테이너를 사용하고 있지 않고 있고 앞은 3/16인치이고 뒤는 1/4인치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베어링의 갯수가 앞허브의 경우 구형 20개와 근래 출시된 제품은 22개를 사용하는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산악자전거의 경우를 살펴보자. 역시 XTR만 정리해보았다. 로드바이크에 비해 약간 복잡하다.
품명 |
갯수 |
사이즈(Size) Inch |
리테이너(Retainer) |
FH - M960 |
18 |
1/4 |
No |
FH - M965 |
18 |
1/4 |
No |
FH - M970 |
왼쪽:13 오른쪽:13 |
3/16 |
왼쪽:Yes 오른쪽:No |
FH - M975 |
왼쪽:13 오른쪽:13 |
3/16 |
왼쪽:Yes 오른쪽:No |
FH - M985 |
왼쪽:13 오른쪽:13 |
3/16 |
왼쪽:Yes 오른쪽:No |
FH - M988 | 왼쪽:11 오른쪽:13 | 3/16 | 왼쪽:Yes 오른쪽:No |
HB - M960 | 20 | 3/16 | No |
HB - M965 | 20 | 3/16 | No |
HB - M970 | 왼쪽:13 오른쪽:13 | 3/16 | Yes |
HB - M975 | 왼쪽:13 오른쪽:13 | 3/16 | Yes |
HB - M976 | 34 | 3/16 | No 20mm Thru axle |
HB - M978 | 34 | 5/32 | No 15mm Thru axle |
HB - M985 | 왼쪽:13 오른쪽:13 | 3/16 | Yes |
HB - M988 | 왼쪽:15 오른쪽:17 | 5/32 | Yes |
산악자전거에는 모델명 숫자 앞에 M이 붙는다. 역시 베어링 사이즈는 리테이너가 없으면 뒷허브는 1/4인치 앞허브는 3/16이다. 최근 일부 앞허브의 경우 갯수가 많아지고 사이즈에 변동이 있는 경우는 허브축, 액슬이 15미리나 20미리로 넓어진 경우다. 더 험한 지형용으로 산악자전거가 진화하다보니 그렇게 되었다.
자신의 자전거가 포크와 허브가 만나는 지점의 축이 많이 봐오던 것과 크기에 차이가 있다면 다시 한 번 확인이 필요하다.
리테이너의 경우 11개를 사용하는 모델과 13개를 사용하는 모델이 있다. 그러나 베어링 사이즈에는 차이가 없다.
산악자전거 허브의 하위모델도 앞허브 갯수에 일부 변동이 있는데, 신형일 경우 기존 좌우 10개씩 합이 20개였던 것이 최근에 출시된 모델의 경우 좌우 11개 합이 22개로 된 모델이 있다. 그러나 역시 베어링 사이즈에는 변동이 없다.
출처:구글이미지
베어링과 허브액슬, 유격조절콘, 고정너트 등은 세트 단위로도 공급되고 액슬만 별도로도 공급된다. 베어링과 만나는 지점인 검정색 유격조절콘도 베어링과 마찬가지로 마모가 발생하는 부위이므로 점검이 이뤄져야 한다. 깨지거나 심각하게 홈이 생기거나 하면 베어링의 교체만으로 원하는 정비결과를 얻을 수 없다.
수시로 유격점검과 정비가 이뤄진 경우 수명이 상당히 긴 부속이다. 필자의 7년된 로드용 자전거의 경우 뒷허브 베어링의 오른쪽 부분만 교체를 해 준 정도다.
다른 부속이야 자전거전문점이 아니면 구하기 어렵지만 베어링의 경우 일반 베어링전문점에 가서 사이즈만 이야기하면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설명을 요약해보면.
리테이너가 없는 구형이라면 크게 고민할 필요 없다.
최근 모델을 구입한 경우라면 리테이너의 유무와 베어링 갯수를 잘 파악하면 부품선택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산악자전거의 경우 액슬의 사이즈에 차이가 있다면 한번더 확인을 할 것.
시마노 허브의 이해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자전거공작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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