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자전거공구

[휠공구] 스포크 탭 공구

반응형


[휠공구] 스포크 탭 공구


자전거 휠셋의 부품 중 스포크의 끝은 나사산이 나 있다. 이 나사산과 니플 내부의 나사산이 결합하여 강하게 림을 잡아당겨 림이 원형을 유지하는 구조이다. 완성휠셋의 경우에는 스포크도 별도로 전용 스포크가 공급되고 호환성이 떨어지므로 스포크를 가공할 일은 없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자전거에 많이 쓰이는 원형의 스포크는 스포크 탭 공구를 사용하여 나사산을 만들 수 있다. 이 때 사용하는 공구가 스포크 탭 공구이다.


biketool링크  스포크 나사산 가공



물론 조립휠셋에 사용되는 스포크도 길이별로 나사산이 가공된 상태로 공급된다. 그럼에도 이 공구가 필요한 이유는 가끔 국내에 공급되지 않는 특별한 사이즈일 경우 조금 긴 스포크를 길이에 맞게 자른 다음 그 끝을 가공하여 사용할 일이 있다.



사용법은 이미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하였으니 참고로 할 것.


이 공구는 현재 시마노나 파크툴에서는 공급되지 않고 있다. 일본 호잔사의 [C-700]과 싸이클로의 [07836] 수입되고 있다. 두 제품 이외에도 전문가용으로 스포크의 길이 커팅과 탭 가공이 한 공구로 수행할 수 있는 모델도 있다. 그러나 그런 공구는 너무 고가이고 전문자전거점에서 대량으로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에 바람직하다. 자전거 스포크에 사용되는 나사산은 그 사이즈가 특별해서 일반적인 공업용 공구로는 작업이 어렵다.


미니벨로 등 휠셋의 사이즈가 작은 자전거의 경우 스포크를 구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데 스포크가 부러져 교환해야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공작소

300x250

'자전거정비 > 자전거공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전거 정비에 필요한 기본공구  (1) 2013.07.11
[포크공구] 튜브 커팅 가이드  (0) 2013.06.04
[포크공구]스타너트 세터  (0) 2013.05.14
휴대용 멀티툴  (1) 2013.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