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허브&휠&림

스포크 나사산 가공

반응형


스포크 나사산 가공(Spoke tapping)


준비물


.장갑

.스포크 테핑 공구(Hozan C700)

.절삭유

.바이스

.절단기

.스포크자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포크의 나사산을 만드는 작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금까지의 포스팅을 통해서 자전거 휠셋마다 스포크의 길이가 다르다는 것을 설명하였다. 로드바이크나 산악자전거의 경우 스포크를 교환하기 위해 맞는 길이의 스포크를 구하는 것이 비교적 어렵지 않다. 그러나 미니벨로나 미니스프린터의 경우 길이가 짧기도 하고 워낙 다양한 사이즈의 스포크가 필요하기 때문에 구하기가 쉽지 않다. 더 아쉬운 점은 수입사 조차도 A/S용으로 스포크를 구비하고 있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생활자전거용은 워낙 정해진 사이즈가 뻔하기 때문에 그나마 구하기 어렵지 않으나 어느정도 완성도가 높다는 미니벨로나 미니스프린터의 경우는 사정이 더 안좋다. 스포크 하나 부러졌다고 휠셋 전체를 갈 수는 없다. 이 때 필요한 작업이 긴 스포크를 길이에 맞춰 절단한 후 나사산을 만들어 주는 이 작업이다.


biketool링크   스포크교환   휠교정  타이어튜브탈착   카세트제거



림 사이즈가 451의 경우 특히 이런 작업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일반적인 20인치 휠셋보다 약간 크다. 20인치 406사이즈보다는 크고 24인치보다는 작다보니 스포크의 길이도 중간쯤이다.



나사산을 가공하기 위해서는 사진과 같은 공구가 필요하다. 이 공구도 몇몇 브랜드가 있고 수입이 되었지만 요즘은 거의 일본 호잔사의 C700이 유일하다. 대량으로 가공이 가능한 제품은 워낙 고가이다. 



1.먼저 기존 스포크의 길이를 자로 측정한다. 이전 포스팅을 읽은 사람이면 어렵지 않을 것이다.



2.긴 스포크를 측정한 길이 만큼 절단한다.



3.절단된 스포크의 끝은 비스듬하게 날카롭다. 줄로 연필을 깎 듯이 다듬어준다.



4.공구를 바이스에 물려준다. 작업시 흔들리면 안되기 때문이다.



5.가공할 스포크를 사진과 같이 공구에 고정한다.



아래 사진처럼 공구 안쪽에 스포크를 밀착시켜야 한다.



6.공구에 절삭유를 뿌린다.



7.아래 동영상처럼 오른쪽으로 핸들을 돌리고 다시 역으로 돌리고 공구의 헤드가 앞뒤로 왔다 갔다 하게 이동시킨다. 처음 작업이 원활하게 되지 않을 때는 스포크의 끝을 더 다듬어준다.



8.나산의 길이가 적당한 지 수시로 확인하면서 마무리하면 길이가 맞는 스포크가 만들어진다. 구할 수 없는 스포크는 이렇게 가공을 하여 교환작업을 할 수 있다.



어떻게 보면 일반적인 자전거 사용자 입장에서는 크게 의미없는 내용일 수도 있겠지만, 이런 작업도 가능하다는 정보는 알고 있어야 한다. 특별한 사이즈의 휠셋을 사용하다가 불의의 충격으로 스포크에 손상이 발생했을 때 쉽게 구매하여 교체할 수 있다면 다행이지만 그것이 불가능할 때는 전문자전거점에 가공을 의뢰하여 교체하면 되는 것이다. 휠셋 전체를 교체할 필요가 없다. /자전거공작소

300x250

'자전거정비 > 허브&휠&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포크 장력측정과 휠셋관리  (2) 2012.09.10
휠 디싱, 센터링  (0) 2012.07.09
스포크 교환과 스포크에 대한 이해  (1) 2012.07.02
휠 교정  (2) 2012.0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