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자전거공구

[휠공구] 스포크 렌치

반응형


스포크 렌치(Spoke wrench)


스포크 렌치는 휠셋을 구성하고 있는 부품 중 스포크와 림이 만나는 지점에서 둘을 연결하여 강하게 당겨주는 역할을 하는 니플을 잠그고 푸는 공구이다. 니플은 가장 일반적인 형태가 사각형이다. 해서 렌치도 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 니플의 사이즈에 따라 다양한 공구가 존재한다. 그러나 일반적인 자전거 유저들이 필요로 하는 사이즈는 하나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산악자전거든 생활자전거든 하이브리드든 로드바이크든 미니벨로든 상관없다. 빨간색 렌치의 사이즈가 지금까지 계속 정비포스팅에서 사용했던 스포크 렌치이다. 


스포크 렌치(Spoke Wrench 0.136" / 3.45mm 사이즈) 이것만 가지고 있으면 된다. 공작소장은 공구 욕심이 많아서 혹시 사용할 일이 있을까 싶어서 세트로 구매했는데 지금까지 다른 사이즈는 한 번도 사용한 적이 없다. 멀티스포크렌치는 그래서 잘 추천하지 않는다. 왜냐면 쓰지도 않을 사이즈가 같이 있어서 오히려 작업에 방해가 된다. 휠트루잉이나 휠빌딩은 인내심과 집중력을 요구하는데 공구의 맞는 사이즈 찾느라 신경이 분산된다. 그리고 의외로 정비 입문 단계의 유저는 멀티렌치를 사용하다가 니플을 뭉갤 확률이 더 높다. 


그리고 시마노에서는 이 공구의 정식 모델이 없다. 파크툴 모델명은 [SW-2]이다. 이 이외의 회사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스포크 렌치를 공급하고 있다. 좋은 스포크 렌치는 니플의 네 면을 동시에 잡아주어서 강한 힘을 주더라도 공구가 이탈이 되지 않는 형태를 띄고 있어야 한다. 스포크와 휠셋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DT스위스사에서 공급하는 스포크 렌치가 좋은데 좀 고가이다. 

아래 파크툴 공구를 유심히 보면 일반적인 스포크 렌치와 그 형태가 살짝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가장 비추천인 스포크 렌치는 조절 렌치이다. 얼핏 들으면 공구 하나로 다양한 사이즈에 적용할 수 있어서 합리적일 것 같은데 그렇지 않다. 니플 망가뜨리기 딱 좋다.

저렴하면서도 되도록 니플의 네 면에 동시에 밀착되는 공구를 선택할 것. 아, 사이즈는 무조건 위에 언급한 것 하나면 된다.





휠셋이 다양한 것처럼 스포크 렌치의 종류도 다양하다. 이전에 조립휠셋과 완성휠셋을 설명했다. 완성휠셋의 경우 회사마다 제품마다 사용하는 전용 스포크 렌치가 구성품에 들어있다. 휠셋을 구매할 때 전용공구도 꼭 챙겨야 한다.


biketool링크   휠셋이란 무엇인가  휠트루잉


시마노의 경우에도 일반 범용 스포크는 생산하지 않지만 완성휠셋은 공급하고 있다. 아래 공구는 시마노 완성휠셋에 사용하는 스포크 렌치이다. 일반적인 렌치와는 모양새도 다르다. 시미노 정식 모델명은 [TL-WH77]이다. 그 아래 공구는 마빅사에서 공급하는 완성휠셋에 사용되는 렌치이다. 당연히 시마노에서는 취급 안하고 파크툴 같은 전문 공구제조사에서는 공급하고 있다. 모델명은 [SW-13]이다. 



아래의 사진은 시마노에서 공급하고 있는 XTR 완성휠셋이다. 척 봐도 스포크의 갯수가 일반적인 32홀보다 적고 니플의 두께는 두껍다. 전용 스포크와 전용 니플이 필요하다. 일반적인 자전거점에서는 구할 수 조차 없고 시마노 A/S센터나 대리점을 통해서만 주문 공급이 된다.



자, 아래는 마빅사의 완성휠셋 SLR휠셋이다. 스포크의 모양도 납작하고 갯수도 적고 니플의 모양도 별렌치 모양을 하고 있다. 



이 완성휠셋을 구매하면 커다란 휠셋 가방 안에 아래의 공구들이 구성품으로 같이 동봉되어 있다. 왼쪽이 니플을 풀고 조일 때 스포크가 따라서 돌지 않도록 잡아주는 캐처이고 오른쪽이 스포크 렌치이다. 모양이 특이하지만 기능은 이전 사진의 기다란 렌치와 같다. 그 아래는 허브콘 조절렌치이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포크 렌치는 역시 제일 먼저 설명한 공구이다. 조립휠셋이 좋으냐, 완성휠셋이 좋으냐 하는 것은 여러가지 장단점이 복합되어 있어서 선뜻 결론 내리기가 어렵다. 개인적으로 현재 공작소장은 조립휠셋을 쓰고 있다. 


어쨌든 장비에 따라 스포크 렌치도 다양한 형태를 띄고 있다는 것은 알고 있어야 한다.


- 공작소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