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브레이크

V 브레이크암 제거와 장착

반응형

V 브레이크암 제거와 장착


준비물


.장갑

.육각렌치

.그리스


V 브레이크암의 제거와 장착은 브레이크 세트의 교환과 정비를 위해서도 자전거 포크의 분해 정비를 하기 위해서도 필요한 작업이다. 이 작업을 할 수 있어야 포크의 분리와 헤드세트의 분리작업이 가능하다. 오늘은 일단 V브레이크의 제거와 장착에 대해서 알아보자

 


1.먼저 브레이크선을 분리한다.



2.육각렌치를 브레이크 고정 나사에 끼우고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린다.



고정볼트가 단단하게 잠겨져 있어서 이 작업을 위해서는 L형 렌치가 힘을 쓰기에는 더 편하다.



3.볼트를 제거하고 브레이크암을 바깥으로 잡아당기면 포크에서 제거가 된다.



4.반대편도 방법은 같다.



이 정도 작업까지 마치면 포크를 분리하고 헤드세트를 분리하는데에 아무런 지장이 없다. 이 상태에서 다른 작업을 해도 된다.



5.V브레이크 피봇(Pivot)이다. 재결합할 때 피봇주위로 그리스를 발라주면 브레이크 작동이 조금이라도 부드러워진다. 구멍이 세개있다. 브레이크 스프링의 핀이 가운데 구멍에 들어가야 한다. 브레이크 스프링의 장력이 모자라면 아래에 너무 강하면 위에 꽂는다. 



핀의 모습이다. 이 브레이크는 스프링이 바깥으로 나와 있지 않은 형태다.



6.필요하면 브레이크 고정 볼트를 풀어도 된다.



7.장착은 제거의 역순이다. 브레이크 스프링의 핀이 피봇의 구멍에 잘 들어가게 한다.



잘 들어가지 않으면 브레이크 슈를 고정하고 있는 볼트를 풀어 아래 사진과 같이 하면 쉽게 장착이 된다.



8.고정나사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지긋이 잠근다.



9.반대편도 마찬가지.





10.브레이크 속선을 연결하면 작업이 끝난다.


biketool링크   v림브레이크 조정



뒷쪽도 같은 방식이다. 스프링이 바깥으로 돌출되어 있는 모델인데 같은 방법으로 작업이 가능하다.

동영상을 보면 스프링의 장력이 정상인가 아닌가를 확인하는 모습과 스프링을 브레이크암에 정확하게 위치시키는 모습이다. 브레이크 속선이 없을 때 암을 작동시켜서 아무런 탄력이 느껴지지 않는다면 스프링의 장력이 수명을 다했거나 스프링을 고정하고 있는 부속이 망가진 경우이다. 참고로 할 것. /공작소장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