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변속기&체인

시마노 로드바이크 앞변속기 케이블 컨버터 세팅

반응형

시마노 로드바이크 앞변속기 케이블 컨버터(Cable converter) 세팅


큰 변화가 없던 시마노 로드바이크 앞변속기에 케이블 컨버터 라는 장치가 생긴 때는 듀라-에이스 9000[FD-9000]이 출시되면서 부터이다. 금속 케이블이 연결되는 기계식 변속기의 경우 변속기에 고정되는 케이블의 경로(Cable routing)가 중요하다. 정해진 경로를 벗어나 잘못 고정되면 제대로 된 변속이 이뤄지지 않게 된다.


기존에 없던 장치가 추가된 이유는 로드바이크의 경우 프레임마다 변속기 케이블이 지나는 경로가 워낙 다양해져서이다. 특히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해 프레임 내부로 케이블을 삽입하는 경우 기존에 주로 접했던 경로와 차이가 있다. 프레임에서 빠져나오는 이 경로의 차이는 변속기를 당겨주는 각도에 영향을 주어 변속을 원활하게 하지 못하는 요인이 된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장치가 컨버터이다. 케이블을 변속기에 연결하여 변속기 세팅에 들어가기 전에 프레임의 사정에 따라 컨버터를 온과 오프 선택하게 하여 원활한 변속을 가능하게 한다. 컨버터를 온으로 할 것인가, 오프로 할 것인가 판단할 때 필요한 공구가 있다. 아래 사진상의 공구이다.



TL-FD90 or TL-FD68  FD-9000용


TL-FD68    FD-6800 FD-5800 FD-4700용


신제품에 기술이 먼저 소개되고 시간이 지나면서 다른 그룹세트에도 적용되었으므로 공구를 사용해서 측정할 상황이 늘어났다. 외양으로 봐도 케이블이 고정되는 연결부위가 길어졌고 화살표 표시가 있으므로 측정이 필요한 모델인지 아닌지 구분은 어렵지 않다.



케이블 컨버터 측정공구(Cable converter judgement tool)사용법.


변속기 초기 설치 과정은 이전 방식 변속기와 크게 다르지 않다. 시마노 계열 변속기 설치와 세팅은 한 번만 완벽하게 이해해 놓으면 신모델이라 하더라도 어렵지 않게 응용이 가능하다. 설치의 핵심은 1)변속기 바깥쪽 체인가이드 플레이트와 가장 큰 체인링 사이의 간격을 1-3mm 유지한 상태에서.



2)변속기 바깥쪽 플레이트와 가장 큰 체인링의 이빨 중심과 일직선이 되도록 정렬한 다음 고정볼트를 조여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프레임에 고정되는 부위가 밴드(Band)방식은 위와 같이 설치하면 되고 브레이즈드 온(Brazed-on) 방식은 과정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체인링과의 간격은 같다. 정렬방법이 다르다. 먼저 변속기 체인가이드의 앞쪽을 가장 큰 체인링과 나란히 한 다음, 체인가이드의 뒷쪽은 가장 큰 체인링과 미세하게(0.5-1mm정도) 간격을 확보한 상태에서.


변속기 중앙 안쪽에 서포트 볼트를 2mm육각렌치로 돌려 체인링과 일직선이 되게 정렬을 마무리한다.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변속기 초기 위치 설정에 있어 가장 큰 체인링과의 간격은 1-3mm 그리고 변속기 바깥쪽 플레이트와 체인링이 일직선이 되는 위치에서 고정한다는 원칙에는 차이가 없다.


새 변속기를 설치하는 경우라면 브레이즈드 온 방식은 서포트 볼트가 닿게 되는 부분에 백업 플래이트를 미리 프레임에 부착해야 한다. 프레이트가 없으면 볼트로 조절하는 과정에서 프레임에 손상을 입힐 수 있다. 볼트가 돌아가면서 변속기를 미세하게 움직이게 하여 정렬을 마무리하는 원리이다.


다음 작업은 케이블 컨버터 세팅 공구를 설치하고 측정하는 것이다. 주의해야 할 점은 체인가이드의 아우터 플레이트와 가장 큰 체인링의 바깥면과 일직선으로 평행을 이루게 한 상태에서 공구를 설치해야 한다는 점이다.


시마노 기술 문서에서는 아래와 같이 명시하고 있다.



그렇게 하려면 L-한계조절나사(Low adjustment screw)를 시계방향(A방향)으로 돌려 변속기 플레이트가 바깥쪽(A방향)으로 움직이게 하면 된다. 케이블이 설치되기 전이므로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 물론 측정이 끝나고 나면 변속기 세팅에 들어가기 위해 조절나사를 원위치시켜야 한다.


시마노 기술문서는 잘 되어 있지만 이런 부분에 대해 세심한 설명이 없어 정비입문자가 혼동하기 쉽다.


이 상태에서 측정 공구를 설치하여야 한다. FD-9000용 공구 설치법은 아래 그림과 같다. 컨버터 위의 고정 볼트를 제거해야 해서 신형 공구(TL-FD68)에 비해 조금 번거롭다. 신형 공구는 9000에도 사용 가능하다.


공구를 설치한 다음 변속기 속선을 잡아당겨 측정 공구 홈에 통과 시킨 다음 컨버터를 온으로 할 것인지 오프로 할 것인지 판단하면 된다. 공구 자체에도 그림으로 안내가 되어 있으므로 어렵지 않다.


당겨진 케이블이 공구의 중심선을 기준으로 왼쪽을 지나면 오프 오른쪽을 지나면 온 상태에 컨버터를 위치시킨다. 그럴 일이야 잘 없겠지만, 만약 속선 케이블이 기준선 한가운데를 지난다면? 온으로 해도 되고 오프로도 해도 된다. 두 상태 다 해보고 변속기 작동이 조금이라도 원활한 쪽을 선택하면 되겠다.



TL-FD68은 고정볼트를 제거하지 않고 바로 설치할 수 있다. 측정과 판단은 먼저 설명한 방법과 같다.


FD-6800이나 같은 형태의 컨버터가 있는 모델의 경우 온과 오프를 변경할 때는 2mm육각렌치를 사용한다. 컨버터 뒷쪽에서 밀어준 상태에서 돌려준 뒤 다시 돌출된 부분을 원위치시키면 전환이 완료된다.


아래 표는 각 모델별 정확한 케이블 경로를 그림으로 설명해 놓은 것이다. 상단이 온일 때 하단은 오프일 때이다. 케이블이 지나가는 경로를 유심히 봐야 한다. 동그라미로 표시된 것만이 정상적인 경로이다.



앞변속기도 그렇고 뒷변속기도 각 변속기 마다 정해진 케이블 경로가 있다고 이전 변속기 관련 글에서도 강조한 적이 있다. 이를 지켜주지 않으면 한계조절 세팅과 장력 조절을 아무리 해도 오작동을 일으키게 된다. 컨버터가 있는 모델의 경우 온 오프 설정을 마친 후 변속기 조정의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 한다.


이후의 과정은 이전 글 [로드바이크 앞변속기 조정]을 참고로 하기 바란다. 이런 형태의 변속기를 사용하는데 변속기 세팅을 아무리 해도 변속감이 뻑뻑하거나 트리밍 작동이 정상적이지 않다면 컨버터의 세팅과 케이블 경로가 잘못된 것은 아닌지 확인이 필요하다.


시마노 로드바이크 앞변속기 케이블 컨버터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자전거공작소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