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자전거공구

[브레이크공구]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교정게이지와 교정렌치

반응형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교정게이지(Truing gauge)와 교정렌치(Truing wrench)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의 변형을 정확하게 교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공구가 교정게이지와 교정렌치이다. 파크툴의 모델넘버는 게이지[DT-3] 렌치가 [DT-2]이다. 교정게이지의 경우 파크툴 휠트루잉 스탠드에 장착할 수 있게끔 제작된 공구이다. 따라서 다른 회사 휠트루잉 스탠드와는 호환이 불가능할 수 있다.


교정렌치의 경우 파크툴에서는 교정포크(Truing fork)라고 하기도 하고 모양이 조금 다르다. 사용하기에는 파크툴이나 여타 공구제조사의 공구와 크게 차이가 없다. 몽키스패너라고 부르는 조절렌치로 대체할 수 있다. 작업성격에 따라 둘을 동시에 사용하기도 한다.


biketool링크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교정  디스크 브레이크 정비관련글 더보기


 

교정게이지의 경우 제조사에 따라 장착이 가능한 모델과 그렇지 않은 모델이 있으므로 구매전에 확인을 거쳐야 한다. 교정법은 동영상과 이전에 올린 포스팅을 참고로 할 것.



게이지가 있으면 더 세밀한 교정에 도움이 되지만 개인정비에 있어서 필수적인 공구는 아니다. 휠셋이 자전거에 결합된 상태에서 로터와 패드와의 마찰음이나 둘 사이의 간격을 육안으로 확인을 하면서 교정할 수도 있다.



육볼트 방식의 로터일 경우 로터 장착 방향을 뒤집어 게이지를 이용해 교정하면 비교적 정밀한 교정을 할 수 있다. 센터락의 경우 게이지 접촉면과 비정상적으로 들어간 부분을 동시에 방향을 달리해 렌치로 펴주어야 한다./공작소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