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허브&휠&림

[휠빌딩2]스포크 길이의 결정

반응형


[휠빌딩2]스포크 길이의 결정


준비물


.줄자

.스포크 길이 측정용 자

.버니어 캘리퍼스

.스포크 길이 계산용 프로그램


휠빌딩을 하기 위해 모든 부품의 결정이 끝났으면 스포크의 길이를 결정해야 한다. 이 길이가 잘못 결정되게 되면 휠빌딩이 불가능하게 되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스포크 길이는 허브와 림의 사이즈와 몇 크로스로 할 것인지에 따라 수치가 변하게 된다. 가령 스포크가 연결되는 허브 플렌지의 지름이 넓다면 스포크 길이는 짧아져야하고 림높이가 상대적으로 낮은 림을 사용하게 된다면 스포크 길이는 길어진다. 크로스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래디얼방식일 때는 3 크로스일때보다 스포크 길이가 짧게 결정되어야 한다.


biketool링크  휠빌딩1   


같은 시마노 데오레 허브라도 좌우 스포크 길이는 림브레이크용이냐 디스크브레이크용이냐 디스크브레이크 중에서도 센터락방식이냐 육볼트냐에 따라 스포크의 길이는 달라진다.


데오레 림브레이크용은 좌우 스포크 길이가 같아서 일정하게 스포크가 드러나 있다.


반면 데오레 육볼트방식 디스크브레이크용 허브는 로터가 장착되는 쪽의 스포크가 짧다.


휠빌딩 이론서를 보면 스포크 길이를 구하는 공식이 있다. 그러나 이 공식은 이해하기도 이해시키기도 난감하고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다 하더라도 공식의 각 수치들을 개인이 정확하게 측정하기도 어려워서 공작소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휠빌더들이 주로 사용하고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먼저, 가장 쉬운 스포크 길이 차트를 이용한 방법 그리고 스포크길이 계산용 액셀 프로그램을 이용한 방법 그리고 디티스위스의 홈페이지 상의 스포크길이 계산기를 이용한 방법 순으로 설명을 이어가겠다.


첨부한 파일을 열면 엑셀프로그램이 작동하고 아래와 같은 표를 보여주게 된다.


마빅_스포크사이즈_차트_최신-squallenkidu.xls



좌측은 허브의 종류이고 상단은 림의 모델명이 나열되어 있다. 가령 시마노센터락 허브에 림은 XC717을 사용하여 휠빌딩을 할 경우 가로세로가 만나는 지점의 수치가 스포크의 적당한 길이이다. 이 표는 수입사의 미캐닉이 미리 부품의 사이즈를 측정한 다음 계산을 해놓은 경우이다.


국내 유저들이 많이 사용하는 부품 위주여서 크게 부족함이 없지만 생소한 허브나 림을 사용할 경우에는 적용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표에는 263미리와 265미리를 사용하라고 되어 있으나 가끔 홀수수치의 스포크가 공급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264를 사용하여도 된다. 스포크의 길이는 1미리 정도의 오차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다만 긴 것보다는 짧은 것이 좋다.


다음은 같은 엑셀 프로그램이지만 스포크 계산기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파일이다. 마우스를 눌러 내려받기 후 엑셀 프로그램으로 파일을 열면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spocalc.xls



노란색 블럭의 수치는 림과 허브의 여러 측정부위를 잰 수치이다. 표의 Input Data 아래의 수치를 살펴보면 먼저 32라는 수치가 있다. 이는 스포크의 갯수 혹은 림의 홀수이다. 가령 36홀짜리 림을 사용한다면 32를 지우고 36을 입력하면 된다. 24홀짜리 림을 사용한다면 마찬가지로 24로 고쳐주면 된다.


그 아래 541.0이라는 숫자는 림의 ERD수치이다. 이는 스포크와 니플이 결합된 상태에서의 림의 지름을 뜻한다. 측정하는 방법은 먼저 좀 긴 스포크와 고정용 테잎, 니플을 준비한다.



스포크를 림의 홀에 통과시킨 다음 니플을 돌아가지 않을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돌려준다. 너무 세게 잠그지는 말 것.



정확하게 맞은 편 림 홀에도 같은 방법으로 스포크와 니플을 연결한 다음 두 스포크를 겹쳐지게 하여 팽팽히 잡아당긴다. 다른 사람이 도와주면 좋은데 이 상태에서 두 스포크를 테이프로 고정한다.



이 상태에서의 스포크 길이가 ERD이다.



고정된 상태가 흐트러지지 않게 스포크를 니플을 풀면.



스포크의 길이를 잴수 있다. 



긴 스포크가 없다면 짧은 스포크로 일단 팽팽하게 당긴다음 다른 사람에게 두 스포크 사이의 꺾이는 부분 간격을 측정하게 한다. 그 후 각각의 수치를 더하면 [상단스포크 길이 + 하단스포크 길이 + 간격] = ERD를 구할 수 있다. 스포크 머리를 둘다 같은 길이로 잘라버린 다음 측정하면 더 정확하고 쉽게 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나 이 방법은 생소하거나 사이즈가 작은 림에나 적용하자, 이미 첨부한 스포크 계산기 프로그램에는 웬만한 림의 ERD는 데이터로 입력되어 있다. 하단 메뉴에 rims를 클릭하면 로드용 700C에서 산악자전거용 26인치 림의 ERD와 OSB수치가 나온다. 사용하고자 하는 모델을 찾아 좌측 노란색 블럭의 수치를 다시 Calculator로 돌아가 ERD칸에 입력해주면 된다.



다시 계산기로 돌아와서 ERD아래는 OSB수치를 입력해야 한다. 거의 대부분 이 수치는 0.0이다. OSB는 림의 홀 위치가 한쪽으로 치우친 정도를 말한다. 아래 사진을 보면 이해가 쉽다.



스포크와 결합되는 림의 홀이 왼쪽으로 치우쳐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좀 특별한 경우이고 Off set이 적용된 경우엔 림에도 아래 사진과 같이 표시가 되어 있다. 이 때는 제조사나 수입사를 통해 정확한 오프세트 수치를 확인한 다음 스포크 길이 계산기 프로그램을 돌리는 것이 좋다.



자, 그 다음 입력창을 보면 WL을 입력시켜야 한다. WL은 허브의 중심에서 허브 왼쪽 플랜지까지의 거리이다. WR은 반대로 허브 중심에서 허브 오른쪽 플랜지까지의 거리이다. 먼저 손쉬운 방법부터 설명하자면 계산기 프로그램의 hubs를 눌러주면 역시 각종 허브에 관한 수치가 이미 데이터화 되어 있다.



시마노는 물론이고 여러 모델들이 수치화되어 있다. 이 수치를 미리 적어두고 계산기로 돌아가 나머지 허브와 관련한 칸을 수정해주면 된다. 가령 시마노 데오레의 림브레이크용 허브 HB-M530으로 휠빌딩할 경우 WL,WR은 35.8이다. 이 수치를 입력해주면 된다.


그리고 dL은 왼쪽 플랜지의 지름이다. dr은 오른쪽. 순서에 따라 입력해주고 S는 스포크가 연결되는 허브의 홀 지름이다. 2.4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다. 실측해보니 이 범위를 넘어가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마지막으로 크로스 숫자를 적어주면 래디얼,2,3 크로스일 때의 스포크 길이가 자동적으로 계산된다. 빨간색 수치가 3 크로스일 때의 스포크 길이이다.


이렇게 데이터에 있는 모델일 때는 간단하지만 없는 경우는 실측을 해야 한다.


먼저 허브 중심에서 허브 왼쪽 플랜지까지의 거리 WL의 경우를 살펴보자. 아래 사진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같은 데오레 허브라도 용도와 모델에 따라 플렌지의 위치가 다르다. 상단 림브레이크용은 WL과 WR의 거리는 같다. 반면 하단 센터락 디스크브레이크용 허브는 척봐도 왼쪽 디스크 로터가 장착되는 부위 때문에 플랜지가 안쪽으로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먼저 OLD는 허브의 좌우 락너트 사이의 길이이다. 앞허브는 전부 100미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뒷허브의 경우 로드바이크는 130, 산악자전거의 경우 135미리가 일반적이다. 가끔 트랙용인 경우 별도로 측정이 되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락너트에서 플랜지까지의 거리는 위 사진처럼 플랜지 안쪽까지의 거리를 기준으로 측정하는 수치도 있고 아래 사진처럼 바깥쪽을 측정하는 수치도 있다. 두 기준 다 측정하여 계산기를 돌려보았는데 스포크 길이의 수치는 크게 차이가 없었다. 계산기 내부에 데이터화 되어 있는 값은 아래 사진처럼 바깥쪽을 측정한 값이라고 추정한다.


어쨌든 두 기준 중 하나의 측정값을 A라고 했을 때.




WL= (OLD/2) - A 가 된다. 앞허브의 OLD가 100이므로 나누면 50, 50에서 측정한 A값을 빼주면 WL을 구할 수 있다.


WR은 락너트와 오른쪽 플랜지까지의 거리를 측정한 다음 같은 공식으로 계산해주면 된다. 뒷허브도 마찬가지이다. 뒷허브의 경우 WR값은 카세트가 장착되는 부분 때문에 플랜지가 허브 중심쪽으로 가깝게 밀착되어 있다. 해서 값이 작은 것이 일반적이다.



다음은 dL이나 dR의 경우는 아래 사진과 같이 허브 홀의 중심과 반대편 중심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면 된다. 왼쪽과 오른쪽을 측정해 준 값을 입력하면 된다.


S는 홀의 지름이므로 별도의 측정 사진은 생략하겠다. 2.4를 유지해주면 된다. 뒷허브를 측정할 경우도 마찬가지 요령으로 하면 된다. 한가지 OLD의 수치가 130일 때, 135일 때를 주의하면 된다. 직접 해보면 계산이나 개념보다는 측정 자체가 좀 힘들다. 측정자를 위치시키기도 어렵고 측정할 때마다 수치가 조금씩 달라지니 인내심이 필요하다. 


개인적으로는 수치화된 데이터가 없는 경우에 신중하게 적용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다. 자, 긴긴 글의 마지막까지 왔다. 스포크 길이 계산의 마지막은 많은 빌더들이 사용하고 있는 특정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그곳 계산기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제조사는 물론이고 여러 자전거관련 홈페이지에서는 웹상에서 구동되는 스포크 계산기를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인 경우가 디티 스위스사의 스포크 계산기이다. [디티 스위스 스포크 계산기]로 검색하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다른 곳에서도 많이 설명한 부분이라 간단하게 그림으로 설명을 마무리하겠다.


좌와 우를 각각 입력해주고 계산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림과 허브의 각종 측정값만 있으면 디티스위스사는 물론 다른 홈페이지에 접속하여서도 빈칸을 채워주는 방식으로 스포크 길이를 알 수있다. 먼저 설명한 방식과 같은 값이 나왔음을 확인할 수 있다.


조금 어렵게도 보일 수 있으나 찬찬히 살펴보고 직접 부딪혀보면 자전거와 휠셋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게 된다. 휠빌딩에 있어서 스포크 길이의 결정이 제대로 되면 반은 진행이 되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다음은 선택된 허브와 림 그리고 계산된 스포크를 가지고 본격적으로 휠셋을 만드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휠빌딩의 이해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공작소장

300x250

'자전거정비 > 허브&휠&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휠빌딩4]트루잉  (0) 2013.04.25
[휠빌딩3]크로스 크로스!  (0) 2013.04.24
[휠빌딩1]림,스포크,크로스...  (0) 2013.04.22
크리스킹 허브 정비  (0) 2013.0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