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자전거공구

[체인공구] 체인커터

반응형


체인커터


체인커터는 체인의 마디와 마디 사이를 고정하고 있는 체인핀을 분리하여 체인을 끊을 때 사용되는 공구이다. 오래 사용된 체인을 교체할 때 일반적으로 새체인은 기존에 장착되어 있는 체인에 비해 길다. 이 때 같은 길이 만큼 끊은 후 장착해야 하는데 이런 경우에도 사용되고 체인에 갑작스럽게 큰 힘이 가하게 되면 휘거나 한쪽만 찢어지는 등의 변형이 오게 되는데 이 때에도 변형된 체인을 제거하는 작업에 사용되는 자전거 전용공구이다.


biketool링크   체인 설치와 제거


시마노 체인커터

아이스툴즈 체인커터


이 공구는 시마노에서도 공급되고 있고 여러 자전거 공구 제조사에서도 공급되고 있다. 시마노 모델명은 TL-CN33이다. 시마노는 이 모델 이외에도 조금 저렴한 모델도 몇가지 있다. 파크툴 모델명은 CT-3이다. 파크툴 역시 이 모델 이외에 몇가지 체인커터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체인커터는 비교적 사용빈도가 잦은 공구이다. 시마노나 파크툴 이외에도 완성도가 높은 제조사의 제품도 사용상에 크게 무리가 없다. 슈퍼비의 체인커터는 저렴하면서도 품질이 좋은 편이다. 웬만하면 손잡이와 핸들이 큰 자전거점 전용공구를 구매하는 것이 좋다. 휴대용으로 나온 공구는 힘을 주기가 어려워서 작업시 실수하기가 쉽다. 휴대용은 비상시에 끊어진 체인을 제거하고 응급으로 사용하는 용도로 한정하는 것이 좋다. 


7단에서 10단까지 체인에 적용이 가능하므로 웬만한 체인과 관련한 작업에 있어서는 이 공구만으로도 충분하다. /공작소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