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주하는질문

BB30용 크랭크를 BSA방식 프레임에 사용할 수 있는가?

반응형

BB30용 크랭크를 BSA방식 프레임에 사용할 수 있는가?

 

 

[자주하는 질문] 카테고리 성격상 답변부터 먼저 하고 설명으로 넘어가겠다.

 

답은 "불가능하다"이다. 

 

이 질문 역시 자주 들르는 자전거 관련 커뮤니티 게시판에 잊을만 하면 다시 올라오는 질문들 중 하나다. 답글을 보면 아답터를 쓰거나 비비(Bottom bracket)를 교체하면 BB30용 크랭크를 BSA방식 프레임에 사용가능하다는 댓글을 볼 수 있다. 잘못된 정보이니 혼동이 있으면 안되겠다.

 

 

이유를 최대한 간단하게 설명해보면, BB30용 크랭크의 스핀들(Spindle) 길이가 BSA방식 프레임 비비쉘(BB shell)에 아답터를 사용하여 쓰기에 짧기 때문이다. 긴 건 아답터나 스페이서를 끼워 남는 공간을 메꾸는 식으로 어떻게든 대처가 되지만, 짧은 건 기존 부품을 잡아당겨 늘릴 수가 없으니 호환불가일 수밖에…

 

 

BB30은 무엇? BSA(Birmingham Small Arms)는 또 무엇?

 

사실 자전거 관련 혼동의 주요원인은 용어의 일관성 부족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두 용어는 크랭크와 프레임을 연결해주는 비비의 규격이름으로 주로 쓰인다. 더 오래된 BSA의 특징은 나사산이 가공되어 있고 나사산 사이즈는 1.37×24tpi이다. 특이한 점은 오른쪽 나사산이 왼나사이다. 그리고 프레임 비비쉘의 폭이 로드바이크는 68mm, 산악의 경우 68mm이거나 73mm이다.

 

 

과거 꽤 오랫동안 본격 로드바이크와 산악자전거의 비비규격이 이 방식이었다. 여기에 맞춰 다른 부품이 호환가능하게 공급되었으므로 부품선책에 어려움이 크게 없었다. 크랭크에 맞는 비비만 선택하면 장착이 아예 불가능한 경우는 없었다. 문제를 지금과 같이 어렵고 복잡하게 만든 것은 BB30을 필두로 한 [프레스핏:Press fit]방식 비비규격의 출현이었다.

 

BB30의 특징도 간략하게 알아보자. 이 규격은 출시 초기 크랭크의 스핀들 외경이 기존보다 두꺼운 30mm를 사용하는 비비방식임을 의미했다. 그리고 나사산 없이 매끈한 프레임 비비쉘 구멍(내경:42mm)에 베어링(6806 내경30mm)을 바로 밀어넣어 설치하는 구조였다. 프레임 비비쉘의 폭은 로드 68mm, 산악 73mm를 유지하였다. 

 

비비쉘 폭은 그대로이고 베어링이 비비쉘 내부로 들어가는 내장형이었던 터라 BB30용 크랭크 스핀들의 길이가 상대적으로 짧았다. 호환불가가 된 까닭이 여기에 있다.

 

로드바이크 BSA방식 나사산이 있는 프레임의 비비쉘 폭은 68mm이다. 여기에 BB30용 크랭크를 장착하려고 아답터를 사용하려면 BSA방식 프레임 비비쉘의 제약 때문에 베어링(6806 내경30mm)을 아답터에 별도로 내장해야 한다. 그렇게 되면 비비쉘 폭에 아답터 폭이 더해져 BB30용 크랭크는 스핀들이 짧아 반대쪽에서 고정할 수 없게 된다.

 

더 길게 설명하지 않아도 충분히 이해했으리라 믿는다.

 

BSA30이라는 걸 쓰면 호환 된다던데…

 

일부 BB30에서 파생된 다른 규격용 크랭크는 가능한 경우도 있다. 이 부품은 아답터라고 해도 되고 비비라고 해도 무방한데, 외경 30mm 스핀들을 쓰는 크랭크를 BSA방식 프레임에 설치가능하게 해준다. 

 

30mm 스핀들을 BSA방식에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BSA30 비비.

 

BB30에서 파생된 변종은 아주 많다. 이런 변종들 중 스핀들의 길이가 길게 나온 것이 있는데, 그 경우에만 BSA30을 사용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이런 변종들의 규격명칭에 30이라는 숫자가 있더라도 같은 BB30이라고 착각해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공통점은 스핀들 외경이 30mm라는 것 뿐이고, 변종은 스핀들의 길이, 비비좌우폭이 각양각색이다. 대충 떠오르는 것만 읊어보면.

 

BB30a, BB30ai, OSBB, BB Right, PF30, PF30a, PF30ai, BB386EVO…

 

이 이외에도 더 있을 것이다. 필자는 솔직히 그 모두를 다 알고 싶은 마음이 없다. 규격 가지고 장난질 좀 그만하라고 하고 싶다. 한창 프레스핏을 밀어붙이더니 요즘 다시 나사산방식 비비로 회귀하려는 듯한 제조사들의 횡보를 보고 있노라면 헛웃음이 나올 뿐이다.

 

이야기가 옆길로 샜는데, 어쨌든 이 변종들 중에 크랭크 스핀들 길이가 초기 BB30처럼 짧은 것이 아니라 긴 것이 있다. 이런 제품은 아답터 혹은 맞는 비비를 이용해 BSA방식 프레임에 30mm 스핀들을 가진 해당 크랭크를 사용할 수 있다. 이 내용을 잘못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이 BB30용 크랭크도 아답터를 쓰면 BSA프레임에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오해하고 있다.

 

앞에서 한 설명을 충분히 이해한 사람이면 크게 어렵지 않을 내용이다. 외장형 베어링을 추가하고도 고정할 수 있게 스핀들의 길이가 충분할 때만 설치가 된다.

 

BSA30을 공급하고 있는 제조사의 설명으로는 스핀들의 길이를 측정했을 때 104mm나 그 이상이면 스핀들의 외경이 30mm인 크랭크라 하더라도 BSA방식 프레임에 사용가능하다고 안내하고 있다. 길이 측정은 스페이서나 기타 워셔(Washer) 없이 크랭크 안쪽에서 노출된 스핀들 끝까지 재면 된다.

 

국내에서는 사용하는 빈도가 낮지만, 일부 크랭크(Race face cinch system)는 스핀들 교체가 쉽게 된다. 여러가지 사이즈를 공급하고 있어서 긴 스핀들로 교체한 다음 BSA방식 프레임에 설치할 수 있다. 그러나 부품수급이나 가격등 비용을 따져보면 추천할만하지는 않다.

 

반대로 BB30방식 프레임에 다른 방식 크랭크 설치는 가능한가?

 

다 확인해보지는 않았지만 적어도 시마노 및 스램 일체형 크랭크는 모두 장착가능하다. 아답터, 비비가 충분히 다양하게 공급되고 있으므로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다른 방식 크랭크 스핀들의 길이가 길어서 남는 공간을 아답터나 비비가 대신하게 된다.

 

[자주하는질문] - BB30 프레임에 시마노 일체형 크랭크를 사용할 수 있는가?

 

스램의 경우 근래에는 호환성을 극대화 시킨 DUB방식 크랭크와 비비를 동시에 공급하고 있으므로 호환을 크게 염려할 필요가 없다. 시마노 일체형 크랭크가 설치 안되는 프레임은 없다고 해도 무방하니 더 걱정할 필요없고…

 

요약.

 

– 외경 30mm 스핀들이라고 해서 모두 BB30방식은 아니다.

– BB30전용 크랭크는 스핀들의 길이가 짧아 BSA방식 및 비비쉘의 폭이 68mm 이상인 프레임에는 호환이 불가능하다.

–BB30의 여러 변종 방식과 호환되는 크랭크의 경우 스핀들 길이가 104mm 넘는 제품은 아답터 혹은 맞는 비비를 이용해 BSA방식 프레임에 사용할 수 있다.

 

이미 언급했다시피 BB30용 프레임에 다른 방식 크랭크를 사용하는데는 여러 종류의 아답터가 공급되므로 불가능하지 않다. 다만 제목의 경우처럼 BB30용 크랭크를 BB30용이 아닌 프레임에 사용하는 것은 제약이 따르므로 구매에 신중하여야 하겠다.

 

궁금증 해소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자.공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