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포크&시트포스트

카본 그리스 사용법-시트포스트가 고정이 안될 때

반응형

카본 그리스(Carbon grease) 사용법-시트포스트가 고정이 안될 때.


카본 그리스는 카본 소재 부품을 조립할 때 사용하는 화학용품이다. 국내 사용자들 사이에서는 카본 그리스라는 명칭이 아직까지는 익숙하다. 외국에서는 일부 제조사를 제외하고 점점 카본 페이스트(Paste)나 기타 다른 명칭으로 바뀌어가는 추세다. 카본 그리스라는 표현이 일반적인 그리스와 혼동을 줄 수 있어서 그렇다.


카본 그리스는 일반적인 그리스와 역할이 많이 다르다. 일반적인 그리스가 윤활을 주목적으로 한다면 카본 그리스는 오히려 마찰력을 높히기 위해서 도포한다. 카본부품은 다른 소재에 비해 표면이 미끄러운 경향이 있다. 해서 적정토크로 결합을 해도 단단히 고정이 안될 때가 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공구에 힘을 가해 볼트를 더 단단히 조이면 부품에 손상(Crack)을 주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카본 그리스를 사용한다.


사용자들이 카본 그리스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예를 들자면 시트포스트(Seat post)가 슬금슬금 내려갈 때이다. 이럴때 정비하는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카본 그리스의 역할과 사용법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준비물


.카본 그리스 혹은, 카본 페이스트

.육각렌치

.깨끗한 천

.디그리서(Degreaser)나 알콜



1.시트포스트에 전기테이프를 붙이거나 기타 표시할만한 도구로 시트포스트의 높이를 표시해둔다.


안장높이가 달라지면 피팅이 일그러질 수 있어서 미리 표시해 두어야 한다.



2.육각렌치로 시트클램프(Seat clamp) 고정 볼트를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서 시트포스트를 제거한다.



3.시트포스트와 프레임 시트튜브(Seat tube) 내외부를 깨끗이 닦아준다. 제조사에서 출시될 때 그리스가 도포되어 있을 수 있다.


디그리서가 없으면 주방세제 푼 물로 닦아주고 물기를 제거해주면 된다.



4.카본 그리스를 표시해둔 지점을 중심으로 아래로 길게 충분히 도포해준다.


제품포장 그림에서와 같이 핸들바와 스템이 만나는 지점에도 사용한다.



5.시트포스트를 재장착하고 클램프 볼트를 단단하게 체결해주면 작업이 끝난다.




클램프 볼트를 조여줄 때는 토크렌치가 있다면 사용하는 것이 좋다. 부품 주변부를 살펴보거나 제조사 사용자 설명서를 참고해 토크값을 확인한 다음 그 값에 따라 볼트를 체결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 이외에 어떤 부속에 카본 그리스를 사용할 수 있을까? 로드바이크의 드롭바와 스템이 만나는 지점이다.


로드바이크의 경우 드롭바(Drop bar)를 사용한다. 구조상 체중이 상대적으로 자전거 앞쪽에 많이 실리는데다 갑작스럽게 요철이나 기타 장애물로 인한 충격이 앞바퀴에 가해지면 카본소재 드롭바도 앞으로 숙여질 수 있다. 이런 일을 예방하기 위해서 스템(Stem)과 드롭바가 만나는 지점에 카본 그리스를 도포하고 조립하기도 한다.


시트포스트와 드롭바가 카본 그리스를 적용하는 대표적인 부품이다. 사용법은 같다. 카본 그리스는 딱히 카본소재 부품이나 자전거에만 적용되는 제품은 아니다. 카본이 아니더라도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부품끼리 고정이 잘 안되는 경우라면 알루미늄 합금 소재 부품에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미끄러지는 등의 증상이 없는데 일부러 도포할 것까지는 없다. 


자전거 유지 관리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자전거공작소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