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크랭크비비&카세트

스램 11단 카세트(X-Dome) 장착법과 엑스디 드라이버 바디

반응형


스램 11단 카세트(Sram 11 speed X-Dome cassette) 장착법과 엑스디 드라이버 바디(XD Driver body).


준비물


- 장갑

- 그리스(Grease)

- 카세트 제거 공구(Cassette remover) 


X-Dome cassette 와 XD Driver body.


산악자전거에 11단 시스템을 도입한 것은 스램이 시마노보다 빨랐다. 스램은 기존에 흔히 접하던 구조와 형태에서 벗어나 그들 특유의 부품군을 공급하였다. 크랭크와 체인에도 변화가 있었지만 이번 글에서 다룰 내용은 카세트와 허브 바디에 관해서이다.


아래 사진을 보면 부품의 가공과정을 알 수 있다. 코그(Cog) 톱니를 낱장으로 하나 하나 가공한 다음 다시 연결하는 방식이 아니라 모재를 깎아들어가 애초부터 하나로 결합된 형태로 카세트를 제작한 것이다. 그 모양을 본따 모델명을 X-Dome cassette라고 붙였다. 뒤집어놓으면 돔형태를 닮았다.


프리허브 바디(Freehub body)에도 변화가 있었는데 기존의 허브바디와 그 모양이 확연히 차이가 있다. 허브바디에 홈(Spline)이 있고 홈을 따라 카세트가 위에서 아래로 장착되는 것이 아니라 바디 하단에 나사산을 만들어놓아 카세트의 원통형 부품과 결합시키는 방식이다. 생활자전거에 많이 쓰이는 프리휠(Freewheel)의 결합방식과 유사하다. 따라서 카세트 락링(Lock ring)이 없다.


형태와 가공방식의 전환으로 무게 감량이나 강도면에서는 향상이 되었을지 모르나 어쨌든 사용자 입장에서는 유지비용이 증가하게 되었고 호환에도 어려움이 따르게 되었다. 문제가 발생하면 카세트를 통째로 교체해야 하고 기존 허브바디와는 호환이 안된다. 가격도 상당히 고가이다.



장착법.


장착법에서 가장 큰 차이라면 체인 휩(Chain whip)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공구는 기존 카세트 제거 공구를 그대로 사용한다. 카세트 제거 공구는 여러 가지 명칭으로 불리고 있고 그 모델도 공구제조사마다 다양하다. 시마노에서는 손잡이 없는 [TL-FW30]이 있고 자전거공구 전문 제조사 파크툴에서는 [FR-5]를 공급하고 있다.


이 이외에도 여러 제조사에서 카세트 분리 공구를 공급하고 있다. [시마노 카세트 락링 툴]이라고도 하는데 같은 모양의 공구라면 호환된다. 자전거 정비에 기본적인 공구여서 구하기도 어렵지 않다. 손잡이가 있는 공구가 사용하기에는 편리하다.



공구를 삽입하고 힘을 가하기 전에 사전작업이 필요한데 상단 사진을 유심히 보기 바란다. 허브바디의 나사산에는 물론이고 카세트의 마지막 톱니바퀴 하단과 바디의 안쪽이 밀착되는 부분, 카세트의 상단과 허브바디가 밀착하여 힘을 받게 되는 부분에 그리스로 윤활을 해 주어야 한다. 상단에 그리스를 침투시키기 어려울 때는 점도가 조금 있는 습식 체인오일로 대체해도 된다.


소음방지와 차후 분리작업 때 부품끼리 고착되어 분리를 어렵게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잠글 때 토크값은 40Nm이다. 자전거 부품을 체결할 때 가하는 힘 중에서는 가장 강한 축에 속한다. 토크렌치를 적용하기 어렵다면 성인남자 힘으로 힘껏 당겨 3초정도 강하게 공구에 힘을 주면 된다. 



기존 카세트 제거나 설치를 해 본 사람이라면 힘조절하기 어렵지 않을 것이다. 체중을 과하게 싣거나 발이나 망치등으로 공구를 가격해서는 안된다. 같은 방식은 아니지만 이전에 올린 시마노 카세트 장착 동영상을 참고하면 어느 정도 힘을 가해야 하는지 느낌이 올 것이다.


호환.


가끔 듣는 질문이데 [시마노 허브에 스램 11단 카세트를 장착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답은 불가능하다, 이다. 시마노에서는 다른 회사 부품과의 호환에 대해서 무관심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렇게 답하면 이런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이 있다. 


[어떤 사람은 시마노 카세트를 쓰다가 허브바디를 교체해서 스램 11단 장착해서 쓴다는데……] 


그렇게 가능한 경우는 시마노 이외의 부품제조사에서 공급되는 허브나 완성휠셋, 가령 마빅이나 디티스위스 혹은 크리스킹 등등 스램 11단을 장착할 수 있도록 엑스디 드라이버 바디를 별도로 공급하는 경우이다. 기존 스플라인이 있는 허브바디를 제거하고 엑스디 드라이버로 교체한 다음 스램 11단 카세트를 장착하는 것이다. 


이런 제조사들은 시마노 스램 양쪽 구동계열의 적용에 어려움이 없어야 부품을 더 많이 판매할 수 있으므로 호환에 신경을 많이 쓴다.


시마노 허브와 시마노 완성휠셋과는 혼동이 없어야 하겠다.


스램 11단 카세트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공작소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