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자전거공구

[허브공구] 허브 콘 렌치, 허브 액슬 바이스

반응형


허브 콘 렌치(Hub Cone Wrench), 허브 액슬 바이스(Hub Axle Vice)


허브 콘 렌치는 볼 베어링을 사용하는 허브를 정비할 때 사용하는 공구이다. 특히 시마노의 모든 허브를 정비할 때는 이 공구가 필요하다. 시마노의 경우 로드바이크와 산악자전거용 허브의 구조와 원리가 거의 동일하다. 액슬축의 길이나 베어링의 갯수, 사이즈 등 차이가 미세하기 때문에 저가형이라도 한 모델의 구조와 원리를 알면 모든 모델에 적용이 가능하다. 완성형 휠셋도 마찬가지다.


biketool링크    시마노 허브 정비


공구는 시마노는 물론이고 파크툴 및 대만쪽 여러 자전거 부품사에서 공급하고 있다. 이 공구는 아무래도 고가의 공구가 열처리가 잘되어 있어서 그런지 쉽게 망가지지 않는 경향이 있다. 시마노는 모델명이 [TL-HS]로 나가고 파크툴은 [SCW]로 나간다.


많은 사이즈가 있지만 13,14,15,17만 있으면 사용에 무리가 없다. 개인적으로 이 이외의 사이즈는 쓸 일이 없었다. 시마노 뿐만이 아니라 볼 베어링을 사용하는 허브의 자가정비를 위해서라면 필수라고 봐야 하는 공구이다.



허브 액슬 바이스는 허브 튜닝을 할 때 액슬을 고정시키기 좋은 공구이다. 액슬 끝은 나사산이 가공되어 있어 다른 바이스로 물리면 부품의 끝이 망가질 수가 있다. 이 공구는 재질이 알루미늄이고 한 번에 부속의 전체를 감싸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하다. 그리고 페달 정비에 있어서도 페달의 나사산 부분을 고정할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볼베어링 방식이 아닌 카트리지 베어링 방식의 허브를 분해할 때 허브 캡을 고정하고 물리적으로 당겨주어야 할 때도 사용된다. 파크툴 모델명은 [AV-4]이다. 반드시 필요한 공구라기 보다는 있으면 작업을 더 편하게 도와주는 정도의 공구라고 생각한다./공작소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