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포크&시트포스트

산악자전거 포크의 명칭과 그에 대한 이해

반응형


산악자전거 포크의 명칭과 그에 대한 이해


요즘 많이 보급되고 있는 산악자전거의 서스펜션 포크(suspension fork) 각 부위의 명칭과 그에 대해 설명하겠다. 포크는 자전거 프레임의 헤드튜브에 장착되어 앞휠셋과 각각의 조향파트와 조합이 이뤄지는 자전거의 주요 부속을 말한다. 


사진상의 산악자전거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포크는 서스펜션 포크라고 부른다. 험로 위주의 산악라이딩을 위해서 포크가 노면으로부터의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스프링 장치가 되어 있다.

 

그리고 로드바이크처럼 스프링 장치 없이 일체형으로 길게 뻗은 포크를 리지드(rigid) 포크라 하여 구분한다.



먼저 스티어 튜브(steer tube) 다.

 

헤드튜브 내부로 장착되어 헤드셋과 스템과 연결되는 부분이다. 이 길이가 과도하게 짧게 잘린 포크는 프레임에 장착하기 어려울 수 있다. 프레임 교체시 스티어 튜브의 길이를 확인하는 것은 필수이다.



스티어 튜브 내부에는 이렇게 일명 해바라기라고 불리는 부속이 박혀있다. 정식 명칭은 스타 너트(star nut) 이다. 프레임에서 포크가 이탈하지 않도록 볼트가 장착되는 부위이다. 가끔 스티어 튜브가 고가의 카본 소재에는 스타 너트를 쓰지 않고 다른 형태(확장고정형)의 고정부품을 사용된다. 그리고 조립의 편이성 때문에 그런지 저가형 하이브리드 자전거에도 확장고정형이라는 형태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스타너트방식이 가장 일반적이다.


biketool링크   헤드세트


그리고 클래식한 형태의 로드바이크나 생활자전거는 일체형 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에 스타 너트를 사용하지 않는다. 



스탠션 튜브(stanchion tube) 이다. 노면으로부터의 충격에 이 부분이 수축과 이완을 하게된다. 얼마나 길게 작동하느냐를 밀리미터 단위로 표시하는데 이를 트레블(travel) 이라고 하고 요즘은 80mm, 100mm 120mm 등등 여러가지 사이즈로 공급되고 있다. 트레블이 길수록 더 험한 용도의 자전거에 적용된다.



포크의 하단 부위 로워 레그(lower leg) 이다. 사진상의 포크는 림 브레이크와 디스크 브레이크 겸용 포크이기 때문에 림 브레이크 포스트, 혹은 림 브레이크 피봇이 붙어있으나, 디스크 브레이크 전용 포크는 매끈하게 가공되어 있어 포크를 선택할 때 디스크브레이크 사용자라면 외관상의 이유도 있고 무게도 고려해야 하니 디스크전용 포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다음은 디스크 브레이크 마운트(disk brake mount) 이다. 디스크 브레이크 부속인 브레이크 캘리퍼가 장착되는 부위이다. 사진상의 방식은 포스트(post)방식이다. I.S방식이 있는데 아답터가 측면으로 가공된 볼트구멍으로 체결되는 형태를 말한다. 사진과 같이 생긴 것 이외에는 I.S방식이라고 판단하면 간단하다.

 

포스트냐 아이에스냐에 따라 디스크브레이크 장착시 아답터가 없으면 장착이 안될 수 있으므로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다.  

 

그리고 주의하여야 할 부분은 산악자전거의 로워레그는 무게를 고려해서 가벼운 재질의 마그네슘을 많이 사용한다. 때문에 브레이크 볼트 체결시 규정 토크를 지키지 않으면 나사산이 망가져서 곤란을 겪을 수 있다. 


공작소장이 늘 강조하는 위아래 볼트가 있으면 번갈아 조금씩 힘을 나누어서 받을 수 있도록 체결하고 지긋한 힘으로 약 3초 정도만 힘을 써서 조립하면 문제가 없다. 물론 망가진 나사산을 새로 더 넓게 가공한 후 헬리코일이라는 부속을 장착하여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있지만 개인적인 생각은 원래의 것보다 약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조금만 주의를 기울여 작업하면 그런 일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휠셋이 장착되는 드롭 아웃(drop out)이다. 바퀴가 장착된 흔적이 미세하게나마 보인다. 역시 가벼운 재질이라 가끔 보면 도장도 떨어져 나가는 경우를 보았다. 바퀴장착할 때도 너무 과하게 큐알레버를 작동하지 말고 바퀴 장착법 포스팅에 설명했듯이 큐알이 45도 지점에서 힘을 받게 만든 후 지긋하게 조여주면 된다.


휠셋의 분리와 장착 바로가기



다음은 포크의 크라운(crown) 과 그 위에 있는 각종 조절 레버에 대한 설명이다. 사진상의 왼쪽에는 포크의 잠금기능과 리바운드조절을 위한 오일 댐핑(oil damping) 파트이고 사진상의 오른쪽은 스프링(spring) 파트이다. 


스프링 파트에 금속재질의 스프링이 내장되면 코일(coil) 스프링 포크라고 하고 금속이 아닌 압축된 공기를 주입하는 방식이면 통상 에어(air) 포크 라고 구분하여 부른다. 따라서 댐핑을 담당하고 있는 사진상의 왼쪽 조절 노브(knob)를 어떤 위치에 두느냐에 따라 포크의 작동을 잠글 수도 있고 풀 수도 있으며 포크가 수축했다가 원상태로 돌아오는 속도도 조절가능하다. 전자를 락아웃(lock out) 기능이라고 하고 후자를 리바운드(rebound) 조절 기능이라고 한다.




포크의 모델과 연식에 따라 더 많은 기능이 추가 되기도 하고 조절 노브의 위치가 완전히 반대일 수도 있으니 포크 구매 후에는 판매자에게 설명을 듣거나 매뉴얼을 정독해야 한다. /공작소장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