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핸들바&스템&페달

자전거 페달이 잘 안풀릴 때, 분리요령,분리공구,분리방향...

반응형

페달이 잘 안풀릴 때 – 분리요령,분리공구,분리방향,지렛대원리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자전거관련 커뮤니티에서 이런 하소연들을 접하였다.


– 페달이 아무리 힘을 줘도 분리가 안된다. 육각렌치가 휘어질 정도로 힘을 줘도 풀리지 않는다.

– 페달이 안풀린다. 자전거점에서도 못풀었다. 어떻게 해야하나?


이런 질문에 혹시 답이 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페달분리 관련 동영상을 찍게 되었다. 이전 영상은 오래되기도 했고 설명이 다소 미진한 부분이 있어서 이번 영상에서는 분리요령,공구사용방법등을 중심으로 더 자세히 설명해보았다.



커다란 점포용 페달렌치(Pedal wrench)는 자전거 전문점이라면 대부분 구비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손잡이가 긴 공구를 사용하면 회복 불가능할 정도의 고착이 발생하지 않은 이상 쉽게 풀 수 있다. 문제는 고착이 발생했는데, 일부 페달의 경우 육각렌치만 낄 수 있는 경우가 있다. 이런 제품일 때 가장 분리에 애를 먹게된다. 


영상에서도 밝혔다시피 페달 나사산에는 고착방지를 위한 그리스(Grease) 도포를 빼먹어서는 안되겠다. 그리스가 도포된 상태로 결합된 페달은 조금 난관이 있더라도 공구를 연장할 수 있는 방법만 찾으면 성공적인 분리가 가능하다. 



영상에서의 페달은 장착된지 약 칠년 정도 지났고 외부에서 보관한 터라 고착의 가능성이 높다고 보았지만 나사산의 그리스 상태가 나쁘지 않았다. 점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자전거용 허브 그리스(Hub grease)를 도포하고 결합했는데도 이러했으니 그리스 종류는 크게 따지지 않아도 되겠다.


성공적인 페달분리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자.공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