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정비/타이어&튜브

CO2 펌프 사용법

반응형

CO2 펌프(CO2 inflator) 사용법.


요즘은 휴대용 펌프의 부피가 워낙 작아지고 성능도 나쁘지 않아 자전거 타는 사람들 사이에서 CO2 펌프의 비중이 조금은 줄어든 듯하다. 그래도 휴대의 편이성이 다른 펌프에 비해 상대적으로 좋고 유사시 짧은 시간에 힘들이지 않고 강한 공기압을 타이어에 넣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로드바이크 라이더들에게 지지를 받고 있는 공기주입장치 중의 하나이다.


몇가지 방식이 있지만, 처음 사용하는 사람이라도 실수할 확률이 낮아보이는 제품을 선택해보았다.


CO2 inflator Giyo GC-03 16g 카트리지 1개 포함.


프레스타 슈레더 겸용 주입구.


주입량을 조절할 수 있는 밸브가 있는 제품이다.


휴대할 땐 조절밸브 하단에 가스통을 결합한다.


주입량을 조절할 수 있는 방식의 제품이라 하더라도 한번의 사용으로 가스가 거의 소진되는 일회용에 가깝다. 따라서 펑크나 기타 사유로 이런 류의 펌프를 사용하기 전에는 타이어나 튜브가 제대로 자리를 잡았는지, 펑크는 확실히 때웠는지 꼼꼼하게 점검한 다음 사용해야 한다. 워낙 빠르게 공기가 주입되는 터라 여분의 가스통이 없으면 오도가도 못하는 일이 생길 수 있다.


먼저 로드든 산악이든 가장 비중이 높은 프레스타(Presta) 방식부터 알아보자.


1.먼저 가스통을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 분리한다.



2.주입 조절 밸브가 잠금 위치에 있는지 확인한다. 오른쪽으로 끝까지 돌려진 상태로 틈이 보이지 않으면 잠금 상태이다.



3.상단 캡을 열고 가스통을 시계방향으로 돌려 단단히 결합한다.


장착되면서가스통 중앙에 구멍이 생기게 된다.


주입을 위한 세팅이 완료된 상태.


4.주입할 튜브의 밸브 캡을 제거하고.



5.튜브 밸브 코어(Valve core)의 꼭지를 시계반대방향으로 완전히 돌려준다.




6.코어의 끝을 손가락으로 한두번 눌러준다.



7.펌프 주입구를 튜브 밸브에 수직으로 깊숙히 찔러 넣는다. 어설프게 넣으면 빈틈으로 공기가 샐 수 있다.



8.분리되지 않게 펌프를 살짝 지지해주면서 반대편 조절밸브를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주면 공기주입이 시작된다.



9.주입하는 중간 조절밸브를 잠그고 손으로 눌러보아 공기압이 적절한지 확인해본다.



10.주입이 끝나면 펌프를 비틀지 말고 수직으로 당겨 펌프를 튜브 밸브에서 분리한다.



11.밸브 코어의 상단 꼭지만 조심스럽게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단단히 잠궈준다.



12.캡을 원상복구하면 작업이 끝난다.



다음은 슈레더(Schrader) 방식이다.


펌프와 튜브를 결합하는 방식만 차이가 있고 나머지 과정은 대동소이 하다.


1.튜브 밸브 캡을 분리하고.



2.튜브 밸브의 나사산과 펌프 주입구를 정확히 일치시킨 다음, 주입구의 바깥 부분을 시계방향으로 돌려준다. 별도의 세팅 없이 튜브 밸브와 펌프 주입구를 결합할 수 있다.



3.마찬가지로 펌프의 조절밸브를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주면 공기가 주입된다.



사용한 제품의 가스 용량은 16g으로 로드용으로 분류된다. 산악자전거용은 용량이 더 큰 것(25g)이 별도로 공급되고 있다. 16g 정도 용량이면 로드바이크의 휠셋 하나 정도에 충분하다. 가스통 하나의 가격이 저렴하다 하더라도 삼사천원은 하므로 이런 펌프를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시합에 참가하는 경우처럼 무조건 부피가 작아야 하고 빠른 펌핑이 필요한 사람이나, 튜블리스(Tubeless) 타이어를 설치할 때처럼 한번에 빠르게 공기를 주입해야 할 필요가 있거나 하는 경우라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주의사항은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한번 사용하고 나면 되돌이킬 수 없으므로 사전작업에 신경을 써야하고, 제품마다 사용방법이 조금씩 다르므로 사전에 충분히 숙지해두는 것이 좋다. 그리고 용량이 큰 가스통을 사용할 때는 공기를 과하게 주입하지 않도록 신경써야 한다. 경량이나 카본 클린처용 휠셋의 경우 대용량을 끝까지 주입하면 너무 과한 공기압으로 인해 림에 손상을 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가스통은 나사산이 있는(Threaded cartridge) 방식이면 다른 회사 제품이라도 호환이 된다. 저렴한 걸 구매해서 쓰자. CO2펌프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자전거공작소

300x250